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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정보화 시대와 사회복지행정~!!!

by Sonic-owner 2024. 8. 6.

 

 

 

 

 

1. 정보관리체계의 개념과 목적

 

 

 

1) 정보관리

 

 

 

정보관리(information management)라는 말은 1970년대 중반 미국의 연방정부 행정분야에서 주목받으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정보관리는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의 수집·처리·전달·저장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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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관리체계

 

 

 

조직관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하는 것이다.

 

 

정보관리체계를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전산화된 업무환경에서 정보처리기술을 응용하는 것이다.

 

 

정보체계는 전산화를 사회복지조직의 목적과 성과에 초점을 두고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정보관리는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의 수집·처리·전달·저장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책이라고 할 수 있다.

 

 

 

 

3) 정보관리체계의 중요성

 

 

 

정보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성·신속성·적시성·대량성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관리가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세 가지 경향과 관련이 있다.

 

 

자료구축, 정보저장과 인출, 정보의 경제성 추구 등이 사회의 여러 직업 활동과 학문분야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는 것이다.

 

 

컴퓨터 체계에 근거한 정보의 가치와 비용-편익관계가 새로운 관심분야로 부상한 것이다.

 

 

정보체계 활용의 폭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정보관리체계

 

 

 

사회복지조직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가지고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서비스에 관련한 기획, 실천 과정, 평가는 물론 서비스 수혜자 또는 소비자의 개인 신상 및 가족과 관한 정보의 수집, 기록, 분석 및 보관이 중요하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에서는 기관 자체에 관한 정보와 지역사회 및 관련 정책 등 폭넓은 정보의 수집과 활용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에서는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컴퓨터를 통한 정보교환이 활성화되면서 정보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5) 정보관리체계의 목적

 

 

 

사회복지조직의 기본적인 관리업무를 통합하고, 사회복지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며, 조직성과를 대내외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책임성을 검증한다.

 

 

 

 

2. 정보화시대의 사회복지행정

 

 

 

1) 복지정보체계 구축의 필요성

 

 

 

①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하여 복지대상자 관리업무의 정보화

 

 

복지대상자 선정에서부터 급여지급, 일자리 알선, 의견조사와 피드백까지 일련의 업무를 통합하여 복지수요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인다.

 

 

 

② 기관의 필요성

 

 

 

프로그램 담당직원들의 동기와 전문적 학습, 보상의 인식 등을 증가시킨다.

 

 

목표지향적인 성과 강화

 

 

대량의 복잡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기관 정보관리체계에 대한 논의 배경

 

 

 

(1) 외부적 요구

 

 

 

다양한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예산이 집행되었고, 정책 입안자와 국민들은 이에 대한 결과가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및 효과성 검증 차원의 논의이며, 다양하고 많은 분량의 서류 작업이 요구된다.

 

 

 

 

(2) 내부적 요구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보조수단 혹은 일부로서 적절한 정보체계를 필요로 하다.

 

 

사업수행에 대한 평가,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천능력과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3) 정보화시대의 복지행정의 변화 현상

 

 

 

①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화 현상

 

 

 

사회 전반적으로 조직구조상의 관료주의적, 권위주의적 특성이 약화되고 분권화를 바탕으로 한 수평적 조직화가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② 정보기술의 발달이 조직운영과정에 가져온 변화

 

 

 

업무수행방법의 변화,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방식의 변화, 인적 자원 관리 부문에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③ 사회복지 조직에서 정보관리 체계 강조

 

 

 

정보관리체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 향상시킨다.

 

 

 

 

 

 

 

 

4) 정보관리체계의 문제점

 

 

 

사회복지기관에서 정보관리체계의 도입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정보가 누출될 위험이 커져서 비밀보장 원칙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은 유의해야 할 점이다.

 

 

따라서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서 자료의 해킹 등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비밀번호나 암호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의 비밀을 보호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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