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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예산과 예산모형~!!!

by Sonic-owner 2024. 8. 1.

 

 

 

 

 

 

1. 예산의 기능과 원칙

 

 

 

1) 예산의 의의

 

 

 

조직적 차원에서 예산이란 일정기간(회계연도)에 걸친 조직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예정액 혹은 계획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예산은 사회복지법인재무·회계규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법인이 일정한 규칙과 형식에 의하여 편성하고 이사회 또는 예산에 대한 심의의결기구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 1회계연도 기간 동안의 재정계획을 말한다.

 

 

사회복지법인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정부 및 민간으로부터 후원을 받으며 지역사회 복지증진의 공익성, 봉사성, 비영리성, 책임성 등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인의 운영에 있어서 사회복지법인재무·회계규칙에 의한 엄정한 회계절차를 따라야 하는 책임성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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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산의 원칙

 

 

 

공개성의 원칙 :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과정의 주요단계는 공개되어야 한다.

 

 

명료성의 원칙 : 예산은 모든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포괄성의 원칙 : 모든 세입?세출을 포괄하고 정부의 모든 활동을 나타내야 한다.

 

 

통일성의 원칙 : 모든 세입은 하나의 일반기금(통일국고)으로 납부되고 여기서 모든 세출이 나와야 한다.

 

 

명세성의 원칙 : 예산수지는 구체적·명세적으로 제시되어야 하고 예산의 이용·전용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야 한다.

 

 

사전승인의 원칙 : 예산은 사전에 의회의 심의·의결을 받아야 한다.

 

 

정기성의 원칙 : 지출권한을 일정기간에 한하여 부여해야 한다.

 

 

정확성의 원칙 : 예산의 추계는 세출을 과다하게 적산하거나 세입을 과소추계해서 은폐된 재원이 존재하지 않고 가능한 한 정확해야 한다.

 

 

 

 

 

 

 

2. 예산모형

 

 

 

직접비용과 간접비용

 

 

직접비용 - 프로그램 운영에 직접 투입되는 비용으로서 서비스 제공 비용, 프로그램 홍보비 등이 해당된다.

 

간접비용 - 일반행정비, 간접 경비, 일반 회의비 등을 의미한다.

 

비교적 단순하거나 잘 규정된 업무절차를 갖는 조직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용이하나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쉽지 않다.

 

 

 

 

1) 품목별 예산(LIB, Line-Item Budgeting)

 

 

 

 

(1) 개념

 

 

 

대개 1회계연도를 기준으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예산형식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차기 회계연도에 예상되는 지출항목들을 나열하여 전년도에 기초하여 비교하여 작성되며 액수의 점진적인 증가에 기초를 둔다.

 

 

이 예산에서는 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투입물의 비용계상에 초점을 맞추며 구체적인 예산 품목은 목적이나 이유에 의해서보다는 그 자체의 성격별로 구분(예를 들어 급여, 소모품, 우송료, 출장비 등 각 비용의 성격에 따라 예산항목이 만들어지고 예산항목별로 비용이 정리됨)된다.

 

 

 

 

 

 

 

 

(2) 장점

 

 

 

간편하고 비용조절이 가능하다.

 

 

항목별로 지출이 정리되므로 회계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3) 단점

 

 

 

자원들이 특정 세부목표를 위해 어떻게 공급될 것인지 불명확하다.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점진주의적 성격을 가지므로 예산증감의 신축성이 없다.

 

 

프로그램 비용과 행정비용의 비교가 불가능하여 효과성 측정을 할 수 없으며, 효율성과 생산성 및 질에 대한 정보제공이 안된다는 것이다.

 

 

 

 

 

 

 

2) 성과주의 예산(PB, Performance Budgeting)

 

 

 

 

(1) 개념

 

 

 

기능별 예산(Functional Budgeting)이라고도 한다.

 

 

수행하는 업무에 중점을 두는 관리지향의 예산형으로 관리자에게 관리수단을 제공한다.

 

 

이 예산 형식의 특징은 개별 지출 항목들을 조직 활동들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품목별 예산은 인건비나 용품비 등 조직에 대한 투입물의 비용에 강조를 두는 반면, 성과주의 예산에서는 다양한 산출물들에 관심을 둔다.

 

 

만약 한 아동복지 프로그램이 양육, 입양 그리고 상담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성과주의 예산안의 지출 항목들은 각 서비스 부문들로 떼어내서 비용을 계상할 수 있게 한다.

 

 

예산 할당 기준은 이전에 수행해 왔던 기준이 아니라 효율성에 근거한다.

 

 

이 예산에서는 조직의 활동을 기능별 또는 프로그램별로 나누고 세부 프로그램 단위의 원가를 계산하여 단위원가×업무량=예산액으로 표시하여 예산을 편성한다.

 

 

 

 

(2) 장점

 

 

 

프로그램의 목표와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예상할당 기준을 성과물에 두므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단위비용을 계산하여 자금배분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3) 단점

 

 

 

업무 측정단위와 단위원가를 산출해 내기가 어렵다.

 

 

회계 책임이 불분명하다.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성에 관심을 두지 못한다.

 

 

 

 

3) 기획 예산(PPBS, Planning-Programming Budgeting System)

 

 

 

 

(1) 개념

 

 

 

산출중심의 기법으로 장기적인 사업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당해 연도의 프로그램 계획과 이를 뒷받침하는 예산을 통합하여 수립하는 예산체계이다.

 

 

핵심적인 특징은 프로그램 계획과 예산을 통합하는 것이다.

 

 

기획 예산에서는 조직의 목표·목적 그리고 프로그램이 예산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2) 장점

 

 

 

목표와 프로그램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재정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프로그램 계획과 예산수립의 괴리를 막을 수 있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3) 단점

 

 

 

합리적인 목표설정의 어려움이 있다.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에만 치중한다.

 

 

의사결정의 중앙집권화를 초래한다.

 

 

효과의 정량화 및 계량화의 어려움이 있다.

 

 

간접비 배분의 어려움이 있다.

 

 

 

 

 

 

 

4) 영기준 예산(ZBB, Zero Based Budgeting)

 

 

 

(1) 개념

 

 

 

전년도 예산과는 무관하게 영의 상태에서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신규 프로그램의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 형식이다.

 

 

영기준 예산에서는 기존의 시행 중인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우선권을 부여하지 않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 시급성에 따라 예산의 증감을 결정한다.

 

 

 

(2) 장점

 

 

 

예산의 절약과 프로그램 쇄신에 기여한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효율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재정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탄력성을 기할 수 있다.

 

 

의사 결정과 계획 기능의 개선에 이바지한다.

 

 

신속한 예산 조정 등 변동 대응성의 증진에 기여한다.

 

 

 

(3) 단점

 

 

 

의사소통·의사결정·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관리자의 전문성과 객관성이 요구된다.

 

 

목표설정기능과 계획기능이 위축될 수 있다.

 

 

예산 결정에 작용하는 심리적·정치적 요인을 등한시하고 있다.

 

 

사업의 빈번한 변경은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할 수 있고, 경직성 경비가 많을 경우 효용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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