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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인사관리의 개념과 과정~!!!

by Sonic-owner 2024. 8. 2.

 

 

 

 

 

 

 

1. 인사관리의 개념

 

 

 

인사관리는 조직 인력에 대한 모집, 채용, 유지 및 개발과 평가과정까지를 포함하는 연속적인 관리과정을 말한다.

 

 

오늘날의 인사관리는 인간노동력의 관리로서의 인력관리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인간을 전인적 존재로 이해하는 입장에서 인간으로서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사기 또는 근로의욕을 드높여 그들 스스로가 창의력을 발휘하는 자발적 협동체제가 형성·유지되도록 하는 관리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조직에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조직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함

 

조직의 작업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함

 

인적 자원 이용과 관련된 모든 필요한 법과 규칙을 준수하기 위함

 

개선된 조직관계를 개발하기 위함

 

모든 수준에서 의사소통과 합의점을 개발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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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사관리의 과정

 

 

 

1) 인사계획

 

 

 

인사계획은 인사충원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의미하며 기관목적의 달성을 위해 어떤 기능을 갖춘 인력이 얼마나 필요하며 언제 선발할 것인가 등에 대한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인사계획과정에서 필수적인 활동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1) 직무분석(job analysis)

 

 

 

한 사람의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의 전체를 직무라고 하며, 직무분석이란 인사관리나 조직관리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직무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직무분석은 업무에 따른 의무와 자격을 명확히 하여 직원 선발 시 지원자가 그 업무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직무분석의 결과는 직무기술서나 직무명세서로 종합·정리되어 직원의 채용·승진·배치·전환·교육훈련·임금·안전위생 등 인사관리의 기본적인 자료가 된다.

 

 

 

 

 

 

 

 

(2)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직무분석의 결과 직무의 능률적인 수행을 위하여 직무의 성격, 내용, 수행 방법, 직무에서 기대되는 결과 등을 간략히 정리해 놓은 문서이다.

 

 

인력의 모집, 선발 및 배치 과정과 직무평가 및 인사고과 과정에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직무의 특성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인적요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직무명세서와 차이가 있으며, 주요 내용은 직무명칭, 직무개요, 장비, 환경, 작업 활동 등으로 이루어진다.

 

 

 

(3)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

 

 

 

직무분석의 결과를 세분화시켜서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특정 업무를 적절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기술한 것이다.

 

 

직무기술서를 기초로 하며 직무의 내용과 직무에 요구되는 자격요건, 즉 인적특징에 중점을 두어 일정한 형식으로 정리한 문서이다.

 

 

직무기술서는 직무 자체에 관한 기술이고, 직무명세서는 직무수행자의 요건에 관련된 사항이다.

 

 

직무명세서의 주요내용은 직무의 명칭, 소속 및 직종, 교육수준, 기능 및 기술 수준, 정신적 특성(창의력, 판단력 등), 육체적 능력, 작업경험, 책임의 정도, 의사소통 기술 등이다.

 

 

 

 

2) 모집과 선발

 

 

 

(1) 모집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이 될 수 있는 잠재적 역량을 갖는 사람들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모집의 목적은 전문적이며 유능하고 클라이언트 및 직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직원을 고용하기 위한 것이다.

 

 

모집 과정- 모집해야 할 직무와 직위에 부과된 업무 및 역할과 함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요건을 규정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하고 직무명세서 및 직무기술서를 작성한 후 모집공고를 한다.

 

 

지원자를 어디에서 모집하느냐에 따라 기관 내부 충원과 외부 충원의 방법이 있다.

 

 

 

 

 

 

 

 

(2) 선발

 

 

 

직원의 선발(selection)은 지원자 중에서 기관이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직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하는 과정이다.

 

 

선발 과정에서는 직무에 대한 조직의 요구 및 기대와 채용될 사람의 요구를 세심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무에 대한 조직의 요구는 직무명세서에 나타나게 된다.

 

 

지원자의 요구를 알기 위해서는 지원자로부터 교육, 경험 등의 문서자료를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며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같은 조직에 대한 관심의 진술이 요청된다.

 

 

직원의 선발에 활용될 수 있는 도구- 서류, 시험, 면접 등이다.

 

 

 

3) 오리엔테이션

 

 

 

직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은 조직구성원을 조직의 효과성 높은 직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리엔테이션의 유형

 

 

조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조직의 사명, 목적, 역사, 기본 정책, 규정, 구조, 위계질서, 일의 절차, 기본 활동, 외부와의 네트워크 등

 

 

부서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소속된 부서의 조직 내 위치와 기능, 전문 영역, 다른 부서와의 관계 및 조정체계

 

 

조직과 부서 내에서 신입직원의 위치와 과업 및 기능, 그 과업의 부서 내 관계들과 조정체계 및 슈퍼비전 체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업무시간, 임금, 부가임금 및 승진 시스템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4) 직원개발

 

 

 

(1) 직원개발의 개념과 목적

 

 

 

직원개발(staff development)은 사회복지조직 직원 개인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며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인적 자원의 개발관리는 훈련, 개발 및 경력관리 등의 영역이 있다.

 

 

훈련(training)- 직원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초점을 두고 업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및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개발(development)- 직원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아닌 다른 업무로도 이동하여 그것을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초점으로 하며 조직 내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업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경력개발- 직무의 수행 과정에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직원의 전반적인 직무능력을 제고시키는 과정

 

 

 

(2) 직원개발의 유형

 

 

 

① 신규채용자 훈련

 

 

신규채용자 훈련은 적응훈련 또는 기초훈련이며 조직에 대한 안내를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주로 조직 또는 부서의 장에 의해 이루어진다.

 

 

새로운 직원에게 조직과 조직의 서비스 및 지역사회를 소개하는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소개된다.

 

 

1. 조직의 역사와 서비스

 

2. 기본정책, 규정, 절차

 

3. 조직구조

 

4. 봉급, 작업시간, 휴가, 병가 등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5. 직원을 위한 사무실 배열

 

6. 특별급여

 

7. 승진, 봉급인상과 같은 제반 기회와 도전

 

 

 

② 일반직원 훈련

 

 

일반직원 훈련은 새로운 일반 직원들이 업무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기법 등을 습득하여 이들의 직무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훈련이다.

 

 

일반직원 훈련에는 조직의 직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첨가되기도 하는데 이는 직무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행동규범을 확립시키기 위한 것이다.

 

 

 

③ 감독자 훈련

 

 

감독자 훈련은 1인 이상의 부하를 통솔하고 감독하는 슈퍼바이저들에 대한 훈련이다.

 

 

이들에 대한 훈련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 사기, 리더십, 의사전달, 인간관계, 인사관리 등 거의 전 분야에 걸친다.

 

 

훈련 방법으로서는 강의, 회의, 토의방법, 사례발표 등이 이용되고 있으나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회의(conference)이다.

 

 

 

 

 

 

 

④ 관리자 훈련

 

 

관리자 훈련은 조직의 중·고급 관리자에 대한 훈련이다.

 

 

일반적으로 이들 관리자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유형은 정책수립과 리더십에 관한 것이다.

 

 

정책수립에 필요한 능력이란 합리적으로 목표를 정책 및 계획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리더십이란 조직체의 발전을 유도· 촉진하고 인간관계를 조성하며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직무평가

 

 

 

직무평가(job evaluation)란 직원의 업무가 기대된 대로 수행되었는지를 가리는 것이다.

 

 

직무평가를 하는 이유

 

 

기관의 목표에 맞춰 직원의 직무가 수행되었는지의 여부를 파악

 

 

직원관리에 필요한 정보, 예를 들어 임금, 승진, 해고 등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직원개발을 위한 자료를 얻는 것이다.

 

 

 

6) 보상

 

 

 

보상은 직원에 대한 보상은 재정적 보답과 직원에 대한 서비스 및 부가임금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조직에서 제공하는 적절한 보상체계는 업무에 대한 직원의 동기를 고취시키고 경쟁력 있는 직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직접적 보상- 기본임금, 성과적 임금, 유인적 임금

 

 

간접적 보상 - 보호 프로그램 비용부담(의료보험비 등), 근로시간 변제(휴가, 안식년 등), 종업원을 위한 서비스 및 부가적 임금 등

 

 

보상은 업무분석, 업무평가, 업무구조에 기초하여 내적 일관성을 갖추고 이루어져야 한다.

 

 

보상은 조직 밖의 상황을 고려한 외적 경쟁력을 갖추고 이루어져야 하며, 직원의 조직에 대한 기여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보상관리체계의 운영 원칙으로는 효율성, 형평성, 법과 규칙에 대한 순응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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