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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사회복지조직의 경쟁성 강화와 혁신~!!!

by Sonic-owner 2024. 7. 31.

 

 

 

 

 

 

 

1. 사회복지조직의 경쟁성 강화 요소

 

 

 

1) 저비용의 서비스

 

 

 

영리조직이든, 비영리조직이든 간에 경쟁력의 가장 큰 핵심은 비용의 문제이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조직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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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의 품질

 

 

 

사회서비스에 있어 서비스의 품질은 이용자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하느냐에 달려있다.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갖추어야하며, 시설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욕구를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3) 접근성

 

 

 

 

접근성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서비스를 활용하는데 아무런 장애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피드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조직에게 중요한 경쟁력 요소가 되고 있다.

 

 

접근성은 신속하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의미하기도 하며 사회서비스도 신속한 개입, 다가가는 서비스를 요구받고 있다.

 

 

접근성을 어렵게 하는 사회,심리적 요인도 고려되어야 하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편견, 소외 등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4) 자원동원력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적 · 물적 자원이 필요하며 우수한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프로그램과 기관 운영을 위한 후원자의 확보능력도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2.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과 사회복지조직 혁신의 영향요인

 

 

 

 

1) 사회복지조직의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

 

 

 

(1) 과거의 경향

 

 

 

조직의 일반적인 성향은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므로 과거에 하던 방식을 고집하여 조직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광범위한 문화규범과 같은 오랜 관습에 의해 형성된 권력은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구속하게 된다.

 

 

 

 

 

 

 

 

(2) 매몰비용

 

 

 

매몰비용은 업무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 시간, 노력 등 투자비용을 의미하며 현재의 실행을 창조하고 지속하는 데 투자된 자원의 총량이다.

 

 

매몰비용은 현재의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지불된 돈, 에너지, 어려움 등을 말한다.

 

 

변화에 요구되는 비용과 변화의 혜택 등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매몰비용에 의한 저항이 발생한다.

 

 

 

 

(3) 주관적인 요소들

 

 

 

모르는 분야에 대한 두려움, 이기주의 및 현재 상황에 대한 자신의 통제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등 요인이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이 된다.

 

 

 

 

(4) 의사소통

 

 

 

제안된 변화의 본질이 부적절하게 전달되거나 잘못 이해될 때 변화에 대한 저항 요인이 된다.

 

 

변화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이에 따른 추측 등의 이유로 근거 없는 저항이 유발되기도 한다.

 

 

 

 

 

 

 

 

2) 사회복지조직 혁신의 영향요인

 

 

 

(1) 개인적 수준에서의 요인

 

 

 

조직구성원이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관한 능력과 혁신에 관한 태도

 

 

리더의 특성 - 리더는 혁신을 관리하고 혁신의 내용을 결정하는 위치에 있으므로 리더의 비전 제시력, 추진력, 이해관계의 조정능력이 혁신에서 매우 중요하다.

 

 

 

(2) 조직적 차원에서의 요인

 

 

 

조직의 구조가 유기적일 때, 즉 수평적으로 분화되어 있거나 공식화 및 집중화의 수준이 낮을 때 조직은 융통성과 적응력을 촉진하므로 혁신이 쉽게 일어난다.

 

 

조직은 시간이 지나면서 관료화의 정도 및 관리방법, 기술을 채택하는 정도가 달라져서 조직 본연의 성격이 변화하여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구성원이 조직생활을 통하여 학습하고 공유하는 신념, 규범, 관행인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생각과 의사결정 및 행동에 방향과 힘을 부여하므로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보상체계가 혁신을 고무하느냐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사명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세부방안인 조직전략도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규모가 작을수록 혁신에 유리한 신속한 대응과 적응력이 높아져 혁신이 빈번히 일어난다.

 

 

 

 

3) 사회복지조직의 혁신 필요성

 

 

 

사회복지행정의 혁신은 일반적으로 사회복지행정 체계를 서비스 욕구와 수요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개선함으로써 목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혁신을 위해서는 사회복지환경 변화에 대해 고찰할 필요가 있다.

 

 

어떠한 조직이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공하고 있는 바로 그때 조직의 초점을 재조정하고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잊지 말아야 하고, 성공적인 혁신에 있어 제일 먼저 요청되는 것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위협이 아니라 잠재성 있는 기회로 보는 자세이다.

 

 

조직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결국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활동과 혁신성이 매우 중요한 원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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