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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소진과 슈퍼비전~!!!

by Sonic-owner 2024. 7. 29.

 

 

 

 

 

 

1. 직무만족과 소진

 

 

 

1) 직무만족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직무수행과정에서 경험하거나 직무수행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등의 욕구 만족함수이다.

 

 

내적 만족으로는 직무의 난이도, 도전감,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이 있고, 외적 만족으로는 보상, 작업환경, 승진 등이 있다.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호의적인 태도가 조직의 성과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생각과 함께 조직구성원들이 자기가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어느 정도의 만족을 느끼고 있는가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어 직무만족은 많은 학자들 사이에서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다.

 

 

지금까지 수행된 많은 연구에서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여부는 조직의 효과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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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진

 

 

 

소진(burnout)은 헌신적이었던 전문 직업인이 직업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고통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직무에서부터 멀어져가는 과정이다.

 

 

직업에 대한 이상, 열정, 목적의식이나 관심을 점차적으로 상실해가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소진은 교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과 같이 그 직무가 주로 대상자에 대한 이해나 감정이입을 전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종에서 나타나기 쉬운 현상으로 이해된다.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사는 소진의 위험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직업군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소진을 경험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는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소진을 예방하며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진의 단계

 

 

 

① 열성의 단계

 

 

자신의 일에 대한 희망과 정열 및 기대를 갖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단계

 

 

 

② 침체의 단계

 

 

일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는 단계로 보수, 근무시간과 근무환경에 신경을 쓰고 개인적 욕구충족을 중요시하는 단계

 

 

 

③ 좌절의 단계

 

 

자신의 직무수행능력과 일 자체의 가치에 의문을 갖으며 업무 환경 내의 여러 제한점을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노력에 비해 성과가 적다고 불평을 하게 되는 단계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고, 피로, 복통, 등의 경험을 호소하는 것이 이 단계의 특징

 

 

 

④ 무관심의 단계

 

 

자신을 좌절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냉담해지는 무관심의 단계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기권상태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무관심해지거나 그 직업을 떠나는 단계

 

 

 

 

 

 

 

 

2. 슈퍼비전(Supervision)

 

 

 

1) 슈퍼비전의 개념

 

 

 

사회복지조직에서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슈퍼비전을 주는 사람인 슈퍼바이저(supervisor)의 역할은 주로 슈퍼비전을 받는 상대방(supervisee)을 지지하고, 용기를 북돋우고,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다.

 

 

슈퍼비전은 잘 훈련되고 경험 많고 능력 있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으면서, 전문직업적 태도를 가진 사람이 경험과 지식과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전제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에서는 일선의 서비스 실천 인력들의 개발과 유지를 위해 슈퍼바이저의 역할이 중요하다.

 

 

 

 

2) 슈퍼비전의 주요 기능

 

 

 

슈퍼비전의 여러 기능 중에서 다음 세 가지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교수의 기능

 

 

 

상대방이 전문직업적 태도를 확립하고 지식, 기술,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교수 내용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사회복지 철학과 역사 및 기관의 정책, 사회복지적 지식과 기술, 자기 인식, 기관 내·외의 가용자원, 서비스의 우선순위와 시간관리 등이다.

 

 

 

 

 

 

 

 

(2) 행정의 기능

 

 

 

슈퍼바이저가 의사소통 체계 연결, 직무수행의 책임성 부여, 사업평가, 사례 배당 및 업무분담, 정서적 지지 등을 통해 행정적으로 하급자를 지도하고 돕는 것이다.

 

 

행정의 기능에 포함되는 요소는 의사소통 연계, 업무수행을 위한 책임감, 프로그램 평가, 업무 분담 및 사례의 배당, 직원들에 대한 정서적지지, 각 직원들의 경험 활용 등

 

 

 

 

(3) 업무촉진의 기능

 

 

 

슈퍼바이저가 하급자들이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도록 장애요소를 제거하고, 용기를 주며, 지지해주는 업무 촉진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3) 슈퍼바이저의 역할

 

 

 

(1) 행정적인 상급자로서의 역할

 

 

 

하급자가 기관의 정책이나 과정, 규정 등에 잘 따르고 있는지에 대해 감독하는 역할

 

 

이 역할에서는 업무를 처리하고 조직의 통제와 책임성을 유지하는 과정인 행정적인 기능이 강조된다.

 

 

 

 

 

 

 

 

(2) 교육자로서의 역할

 

 

 

직접 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 서비스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역할

 

 

이 역할은 훈련받은 자가 훈련이 안된 자에게, 경험이 있는 자가 경험이 없는 학생이나 업무자에게 사회복지서비스 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전통적인 교육기능을 강조하는 것이다.

 

 

 

 

(3) 상담자로서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문제로 인해 감정적으로 고갈 상태에 빠진 업무자들에게 사회적인 지지를 제공하는 역할

 

 

이 역할은 표현적이고 지지적인 리더십을 강조하는 것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유지하고, 직무와 관련된 좌절과 불만에 대해 도와주며, 전문가로서의 가치를 느끼게 하고, 기관에 대한 소속감과 직무수행에 있어서의 안전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4) 효과적인 슈퍼비전을 위한 원칙

 

 

 

슈퍼바이저는 그 기관과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지식, 원칙, 기술을 가르치고 사회복지사가 자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슈퍼바이저가 제시한 지식과 원칙에 일치하는 목표를 설정하게 하여 자신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에 대해 준비하고, 사회복지사를 도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와 원칙과 규칙을 정하여 필요시 사회복지사가 연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책임 있는 설명을 하고 함께 상의하여 장래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슈퍼비전의 모델

 

 

 

① 개인 슈퍼비전

 

 

 

전통적인 방법으로 한 명의 슈퍼바이저와 한 명의 사회복지사 사이에서 1 1로 슈퍼비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개별적인 상황에서 슈퍼비전이 이루어지고, 많은 토의시간을 가질 수 있으므로 초보자에게 유리하다.

 

 

 

② 집단 슈퍼비전

 

 

 

한 명의 슈퍼바이저와 다수의 사회복지사들 사이에 슈퍼비전이 이루어지는 유형(1 대 다수형), 슈퍼바이저 없이 지식과 기술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서로 경험을 나누어주고 도와주는 유형(동료집단형)이 있다.

 

 

1대 다수형에서는 슈퍼비전을 받는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수준이 비슷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

 

 

 

③ 공식적 슈퍼비전

 

 

 

슈퍼비전에 대한 공식적 책임을 느끼면서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고, 분명한 목표가 있으며, 슈퍼비전이 주어질 수 있는 조직적 여건 하에서 특정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④ 비공식적 슈퍼비전

 

 

 

사전에 준비 없이 이루어지며 충분한 토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토의내용이 기록되지도 않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슈퍼비전 형태이다.

 

 

 

⑤ 직접 슈퍼비전

 

 

 

슈퍼바이저가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면서, 그 자리에서 슈퍼비전을 주는 것이다.

 

 

 

⑥ 간접 슈퍼비전

 

 

 

슈퍼바이저가 하급 직원이 행하는 관찰 할 수 없는 경우에 설명을 듣거나, 기록을 통해서 또는 역할연기와 모의실험 등을 통해서 슈퍼비전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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