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이란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 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으로 정의된다. 성교육은 교육대상의 발달단계(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와 교육 대상자(교사, 부모 등)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이 차별적이다. 이하에서는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이론적 관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1) 성교육의 개념
(1) 성(性)의 개념
○ 성(性)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일생을 통해 한 개인의 삶과 함께하며, 한 개인을 그 사람답게 하는 특징을 보여 주는 것
- 개인의 인간관을 그대로 보여 주는 행동방식이라는 점에서 중요
- 성은 우리 삶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며 가장 중요한 발달적 특성이 되고 있음.
- 성의 중요성은 개인 삶의 기본적인 요소이며 우리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임.
- 인간관계에서 친밀감과 애착, 공유된 기쁨, 신체적+정신인 건강과 관련된 개념
○ 성(性) 과 관련된 개념
- 섹스(sex, 性) : 생물학적인 특성인 생식기의 차이에 의해 구분되는 남성과 여성을 의미하거나 성적인 행동을 언급하는 복합적 의미로 활용
- 사회적 성, 젠더(gender) : 사회문화적, 심리적으로 남성됨의 상태 혹은 여성됨의 상태를 의미
(2) 성교육의 개념
○ 성교육이란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 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으로 정의
- 성교육은 교육대상의 발달단계(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와 교육 대상자(교사, 부모 등)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이 차별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는 자아, 관계와 친밀감 등에 관한 가치와 믿음 및 태도를 형성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정의
- 전 생애과정으로 성의 개념을 모든 연령으로 확대하여 적용
- 성의 영역 : 성의 발달, 출산의 건강, 대인관계, 애정, 친밀감, 신체상 및 성역할 등
2) 성교육의 목적
○ 성교육은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이지만 성교육에 대한 의무와 책임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교육이 단순히 가정이나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까지 확대되어야함.
○ Powell & Cassidy(2001) :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5가지 목적
① 모든 연령 사람들의 성과 관련된 건강과 성적 지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② 10대 임신과 성병을 줄이기 위해
③ 아동의 성학대 예방을 위해
④ 부모와 그들의 자녀간의 성적 대화를 돕기 위해
⑤ 교사가 성교육 강의를 위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 성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
1) 성의 개념과 영역
○ D. Dally의 생태학적 모델 : 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체계적이고 포괄적 모델
- Gochros & Fisher(1986) "성애의 요소(The component of sexuality)“를 기초로 함.
- 기본가정 : 인간관계에서의 다양한 행동양식은 생물학적인 성에 대한 표현방식이나 성애에 대한 표현방법,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시사점 : 이론과 관점은 성교육의 내용 구성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
- 가족환경+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적 특성으로 성에 대해 설명
- 성에 대한 가치, 믿음, 행동들은 본능적으로 타고 난 것이 아닌 어려서부터 경험한 환경, 부모의 양육방식, 사회적 태도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
- 모든 사람은 성적인 존재이나 각자의 성적인 경험과 발달능력과 욕구는 사람들마다 다양
2) 이론적 관점
○ 성에 대해 어떠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것인가는 상당히 중요한 초점
-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
○ Mayden, Powell & Cassidy(2001) 다중사회에서의 성의 관점
- 중요성 : 성은 가치 지향적, 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관점을 지니고 성에 대한 교육자들간의 가치공유를 위해 관점의 공유가 필요하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함.
① 성애는 인간 삶의 자연스럽고 건강한 부분이다.
② 모든 인간은 성적이다.
③ 성애는 신체적, 윤리적, 성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④ 모든 사람은 존귀하고 가치가 있다.
⑤ 젊은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유산의 맥락하에서 개인으로서 자신이 독특하고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⑥ 인간은 자신의 성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⑦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⑧ 가족은 성에 대해서 아동에게 첫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⑨ 다원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성애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한다.
⑩ 성적관계는 절대 착취적이고 강압적이어서는 안된다.
⑪ 모든 아동은 사랑받고 보호되어야 한다.
⑫ 모든 성적 결정은 영향과 결과가 있다.
⑬ 모든 사람은 책임있는 성적인 선택을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⑭ 개인, 가족, 사회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와 성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른 신뢰할 만한 성인과 토론할 수 있을 때 그 혜택이 있다.
⑮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⑯ 젊은이들은 성적인 성숙을 이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서 자신의 성욕을 탐색하여야
한다.
⑰ 미숙한 성적행위에의 참여는 위험이 있다.
⑱ 임신과 성병, HIV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교를 절제하는 것이다.
⑲ 성관계를 한 젊은이들은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체계적 관점의 필요성
- 성에 대한 세대 간의 의사소통과 성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경계 및 부모자녀관계와 부부간 성에 대한 피드백은 개인과 가족의 복잡한 관계를 해석할 때 중요한 통찰을 제공
- 어떠한 경제를 설정하고 언제, 어떻게, 부모형제 혹은 관계적, 개인적인 하위체계가 거리조절(distance regulation)을 하는가에 중점
- 성에 관련된 가족의 이야기, 의식, 규칙들에 대한 논의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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