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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이론적 관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Sonic-owner 2024. 2. 21.

 

 

 

 

 

 

성교육이란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 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으로 정의된다. 성교육은 교육대상의 발달단계(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와 교육 대상자(교사, 부모 등)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이 차별적이다. 이하에서는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이론적 관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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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교육의 개념 및 목적

 

 

1) 성교육의 개념

 

 

(1) ()의 개념

 

 

()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일생을 통해 한 개인의 삶과 함께하며, 한 개인을 그 사람답게 하는 특징을 보여 주는 것

 

 

- 개인의 인간관을 그대로 보여 주는 행동방식이라는 점에서 중요

 

- 성은 우리 삶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며 가장 중요한 발달적 특성이 되고 있음.

 

- 성의 중요성은 개인 삶의 기본적인 요소이며 우리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임.

 

- 인간관계에서 친밀감과 애착, 공유된 기쁨, 신체적+정신인 건강과 관련된 개념

 

 

 

 

 

 

 

 

() 과 관련된 개념

 

 

- 섹스(sex, ) : 생물학적인 특성인 생식기의 차이에 의해 구분되는 남성과 여성을 의미하거나 성적인 행동을 언급하는 복합적 의미로 활용

 

- 사회적 성, 젠더(gender) : 사회문화적, 심리적으로 남성됨의 상태 혹은 여성됨의 상태를 의미

 

 

 

 

(2) 성교육의 개념

 

 

 

성교육이란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와 신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음으로써 성적 건강을 위한 강력한 기초를 만드는 전 생애 과정 동안의 학습으로 정의

 

 

- 성교육은 교육대상의 발달단계(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 등)와 교육 대상자(교사, 부모 등)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이 차별

 

- 미국가족관계학회(NCFR)는 자아, 관계와 친밀감 등에 관한 가치와 믿음 및 태도를 형성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정의

 

- 전 생애과정으로 성의 개념을 모든 연령으로 확대하여 적용

 

- 성의 영역 : 성의 발달, 출산의 건강, 대인관계, 애정, 친밀감, 신체상 및 성역할 등

 

 

 

 

 

 

 

 

 

2) 성교육의 목적

 

 

 

성교육은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이지만 성교육에 대한 의무와 책임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교육이 단순히 가정이나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까지 확대되어야함.

 

 

 

Powell & Cassidy(2001) :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5가지 목적

 

 

모든 연령 사람들의 성과 관련된 건강과 성적 지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10대 임신과 성병을 줄이기 위해

 

아동의 성학대 예방을 위해

 

부모와 그들의 자녀간의 성적 대화를 돕기 위해

 

교사가 성교육 강의를 위해 준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 성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

 

 

1) 성의 개념과 영역

 

 

 

D. Dally의 생태학적 모델 : 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체계적이고 포괄적 모델

 

 

- Gochros & Fisher(1986) "성애의 요소(The component of sexuality)“를 기초로 함.

 

- 기본가정 : 인간관계에서의 다양한 행동양식은 생물학적인 성에 대한 표현방식이나 성애에 대한 표현방법,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의해 영향을 받음

 

- 시사점 : 이론과 관점은 성교육의 내용 구성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

 

- 가족환경+사회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적 특성으로 성에 대해 설명

 

- 성에 대한 가치, 믿음, 행동들은 본능적으로 타고 난 것이 아닌 어려서부터 경험한 환경, 부모의 양육방식, 사회적 태도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

 

- 모든 사람은 성적인 존재이나 각자의 성적인 경험과 발달능력과 욕구는 사람들마다 다양

 

 

 

 

2) 이론적 관점

 

 

 

성에 대해 어떠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것인가는 상당히 중요한 초점

 

 

-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

 

 

 

Mayden, Powell & Cassidy(2001) 다중사회에서의 성의 관점

 

 

- 중요성 : 성은 가치 지향적, 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관점을 지니고 성에 대한 교육자들간의 가치공유를 위해 관점의 공유가 필요하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함.

 

 

성애는 인간 삶의 자연스럽고 건강한 부분이다.

 

모든 인간은 성적이다.

 

성애는 신체적, 윤리적, 성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영역을 포함한다.

 

모든 사람은 존귀하고 가치가 있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문화적 유산의 맥락하에서 개인으로서 자신이 독특하고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성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부모가 아동의 일차적인 성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가족은 성에 대해서 아동에게 첫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다원화 사회에서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성애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신념을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한다.

 

성적관계는 절대 착취적이고 강압적이어서는 안된다.

 

모든 아동은 사랑받고 보호되어야 한다.

 

모든 성적 결정은 영향과 결과가 있다.

 

모든 사람은 책임있는 성적인 선택을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개인, 가족, 사회는 아동이 자신의 부모와 성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른 신뢰할 만한 성인과 토론할 수 있을 때 그 혜택이 있다.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성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젊은이들은 성적인 성숙을 이루는 자연스러운 과정으로서 자신의 성욕을 탐색하여야

한다.

 

미숙한 성적행위에의 참여는 위험이 있다.

 

임신과 성병, HIV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교를 절제하는 것이다.

 

성관계를 한 젊은이들은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체계적 관점의 필요성

 

 

- 성에 대한 세대 간의 의사소통과 성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경계 및 부모자녀관계와 부부간 성에 대한 피드백은 개인과 가족의 복잡한 관계를 해석할 때 중요한 통찰을 제공

 

 

- 어떠한 경제를 설정하고 언제, 어떻게, 부모형제 혹은 관계적, 개인적인 하위체계가 거리조절(distance regulation)을 하는가에 중점

 

 

- 성에 관련된 가족의 이야기, 의식, 규칙들에 대한 논의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