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개념은 사회의 문화와 가치, 가족에 대한 의미, 아동 폭력에 대한 해석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과거에는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가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행위에 국한되었으므로 피학대 아동에 대한 보호서비스는 주로 성인으로부터 폭력이나 위해를 당한 아동에 대한 서비스를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아동학대는 “아동의 복지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어, 빈곤과 질병, 노동 위험에 노출되거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한 아동도 ‘방임된 아동’으로 간주하고 이를 피학대 아동으로 정의하는 경향이다. 이하에서는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 발생 형태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 개념에 대한 변화
아동학대 개념은 사회의 문화와 가치, 가족에 대한 의미, 아동 폭력에 대한 해석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과거에는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가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행위에 국한되었으므로 피학대 아동에 대한 보호서비스는 주로 성인으로부터 폭력이나 위해를 당한 아동에 대한 서비스를 의미
그러나 최근 아동학대는 “아동의 복지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어, 빈곤과 질병, 노동 위험에 노출되거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한 아동도 ‘방임된 아동’으로 간주하고 이를 피학대 아동으로 정의하는 경향이다.
2) 아동복지법에서의 아동학대 정의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으로 정의
2. 아동학대 유형
1) ‘신체 학대(physical abuse)’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신체 학대는 문화에 따라 인식 차이가 크므로 훈육과 학대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체벌을 훈육의 한 방식으로 인식해 서구사회보다 신체 학대에 대해 더 허용적인 편임.
2) ‘정서 학대(emotional abuse)’
아동의 정신 건강과 발달에 해를 미치는 학대행위를 말한다. 아동에게 행하는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포함하며 언어 학대, 심리 학대라고도 한다. 정서 학대는 쉽게 눈에 띄지 않고, 학대의 결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으므로 주의가 더 필요하다.
3) ‘성 학대(sexual abuse)’
성인이 자신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과 함께하는 모든 성적 행위를 뜻한다. 성 학대는 성인과의 신체적 접촉뿐 아니라, 아동이 성적 행동과 매체를 보게 하는 것 등 신체적 접촉이 없는 행위도 포함한다. 성 학대는 은밀하게 이루어지고 아동이 자신이 겪은 일의 의미를 잘 모를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4) ‘방임(neglect)’
방임은 아동의 건강, 교육, 정서 발달, 영양, 거주 환경과 관련해 가족이나 보호자가 적합한 의무를 소홀히 하고 아동을 돌보지 않는 것이고, ‘유기(abandonment)’란 보호자가 아동을 보호하지 않고 버리는 행위를 말한다.
아동에게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고, 상해와 위험에서 아동을 보호하지 않는 것, 불결한 환경이나 위험한 상태에 아동을 내버려두는 것 등은 ‘물리적 방임’에 해당 보호자가 아동을 학교(의무교육)에 보내지 않거나 아동의 무단결석을 허용하는 것, 학교 준비물을 챙겨주지 않는 것 등은 ‘교육적 방임’에 해당한다.
‘의료적 방임’은 아동에게 필요한 의료적 처치나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 것, 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을 거부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3. 아동학대 발생형태
아동학대 대부분은 가정 내에서 발생하고 학대 행위자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사람은 아동의 부모나 주 양육자이다. 가정 내에서 양육자가 하는 학대는 학대 여부를 증명하거나 즉시 대처하기 어렵고, 정서 학대나 성 학대는 학대의 징후를 발견하고 인과 관계를 밝히기가 쉽지 않다. 이는 아동학대에 대한 사후 대응이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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