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의 최소화, 노년기의 심리적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 및 노후생활에 대한 적응을 도모하여,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노인상담이 필요하다. 노후생활에 대한 필요한 정보와 지지제공,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지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데, 아래에서는 노인상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노인상담의 필요성과 현상
➀ 노인상담의 필요성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의 최소화, 노년기의 심리적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 및 노후생활에 대한 적응을 도모하여,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노인상담이 필요하다.
→노후생활에 대한 필요한 정보와 지지제공,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지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
② 노인상담의 현상
노인은 노인상담을 감추려는 성향이 강하고, 상담받음을 자녀들에게 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상담을 기피하는 경향 등의 요인에 의해, 노인상담은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노인상담에 대한 정보가 제한되어 있고, 노화로 인하여 상담기관에 대한 접근성이 낮음
→노년기에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험할지라도, ‘늙으면 다 그렇다’ 등의 잘못된 인식에 의해 상담 필요성 자체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
→노인상담에 관한 이론 및 기법의 개발 미흡과 상담센터의 제한
2.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성
➀ 노인상담의 개념
노인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노인이 상담자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하여 은퇴문제, 개인 및 가족문제, 경제 및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성장을 도모하여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② 노인상담의 특성
노인상담은 노년기의 심리적 고독과 사회적 소외의 예방, 노후 생활 적응 도모 및 가족의 부양부담 해소를 위한 다양한 개입을 요구한다.
■ 노인상담의 특성
→도움이 필요하거나 노인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노인과 가족이 상담의 주요대상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주체
→노인 자신과 가족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하려는 궁극적 목적을 위해, 전문적인 원조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서비스 과정의 특성
■ 노인상담과 일반 상담의 차이
→문제해결이나 치료보다는 노인의 삶에 대한 지지를 강조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중시
→노인의 체면을 손상하지 않기 위해 방어기제와 전이를 비교적 관대하게 다룸
→노인이 사망하거나 살던 집을 떠난 노인요양시설 등에 들어가면서, 상담관계가 비계획적으로 종결되는 경우가 다른 연령층에 높기 때문에, 종결과정에서 에너지가 더 많이 투입
3. 노인상담의 영역과 목적
➀ 노인상담은 정서 영역, 경제 영역, 건강 영역, 사회 참여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정서 영역
→배우자 상실, 자녀와의 애정적 교류 단절
→노인의 가족 내 지위 하락, 가치관 및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세대 간 갈등
→성격 특성의 변화 문제
예) 우울성향, 완고성, 내향성 및 수동성, 조심성
→이성교제 또는 노년기 성생활에 관한 문제
→정서서비스의 문제
■ 경제 영역
→은퇴 전후의 재정관리에 관한 문제
→소득 감소 또는 상실로 인한 생계 유지와 경제지원문제
→사회보장제도의 정보 제공
→유산배분의 문제
→경제활동 지원
예) 취업알선, 직업훈련
■ 건강 영역
→노년기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상담
→질병 치료 및 의료비 지원 상담
→노인복지시설, 노인전문 의료시설에 관한 상담
→가족부양체계 조성 상담
→부양가족의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 상담
■ 사회 참여 영역
→종교활동, 사회단체 및 비공식모임 참여문제
→노년기 친구 및 이웃관계 문제
→가족 내 역할부적응에 관한 문제
→은퇴 이후의 사회관계 유지문제
→법률 및 복지제도에 대한 정보 상담
② 노인상담의 목적
노인상담은 자아존중감 증진,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상실에 대한 대처, 위기 상황의 해결, 스트레스 감소와 대처능력 제고를 근거로 한다.
■ 노인상담의 목적
→의료적,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하고 이용하도록 원조
→신체적인 강점을 강화하고 건강 약화에 적응하도록 원조
→노년기의 신체적, 재정적 변화와 관련하여 노인의 보호 및 주거시설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도록 원조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갖도록 원조
→손자녀, 친척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조정하도록 돕는 것
→배우자, 친구 등의 중요한 대상자의 상실에 적응하도록 원조
→은퇴와 재정적인 변화에 대처하도록 원조
→노인이 자신의 삶에 주도권을 갖고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원조
4.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도
➀ 노인상담의 원조관계
노인상담에서 상담자는 노인 클라이언트와의 논쟁, 과도한 관여, 지속적인 편들기, 타인을 대신해서 말하기 등의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모든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며 상담원칙을 지키면서 상담을 진행한다.
■ 노인상담에서 원조관계 형성 원칙
→개별화의 원칙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
→수용의 원칙
→비심판적 태도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비밀보장의 원칙
→죽음에 대한 대비의 원칙
② 노인상담에서 상담자의 태도
노인과의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는, 노인에 대한 존중감을 바탕으로 노인에 대한 즉각적인 효과나 보상을 유보하고, 끈기 있게 기다릴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노인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노인의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고양하여야 하며, 노인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노인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의 태도
→노인을 존중하고 아랫사람으로서 예의를 지켜야 하지만, 연령 차이나 경험의 폭이 적다는 것으로 인해 위축되어서는 안 된다.
→노인의 단점이나 문제보다는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여 강조함으로써, 노인 스스로가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인생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한다.
→상담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노화에 따른 기능약화를 보완할 수 있는 상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노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능하면 단기간 내에 뚜렷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상담자가 노인문제를 전적으로 책임지고 노인 클라이언트를 조정하거나, 부차적 역할만을 담당하게 하여 의존성을 조장하고, 자립능력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노인과의 나이 격차, 문화 차이, 가치관 차이를 수용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상담과정의 저항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해결해야 한다.
→노년기에 나타나는 기능 약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의식의 저하, 자기주장의 약화 등을 보완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심리문제에 대한 상담실에서의 대화로 상담의 범위를 제한하여, 노인의 실생활에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서비스나 지원을 소홀히 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사회자원의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
→노인 스스로 문제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지지적 태도를 보이며, 변화가 늦고 저항이 있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죽음에 대한 불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5. 노인상담 종류, 과정, 기술
➀ 노인상담의 종류
노인상담은 대상자와 상담 매체에 따라 개인상담, 집단상단, 가족상담, 전화상담, 인터넷상담으로 나눌 수 있다.
■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노인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위급하거나, 심리적 갈등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거나, 노인의 성격상 집단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진행하는 상담방법
■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비슷한 상황이나 문제를 경험하는, 노인과 집단지도자가 함께 활동하면서 서로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상담방법
■ 가족상담
노인이 경험하는 문제를 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가족문제로 규정하고 가족 간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가족관계의 변화를 도모하는 상담방법
■ 전화상담
전화매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노인의 위기에 개입하는 상담방법
■ 인터넷 상담
웹사이트상에 개설된 홈페이지에 개방형 상담코너를 이용한 상담, 상담자의 이메일을 이용한 비공개상담, 채팅 프로그램, 영상통화를 이용한 실시간 상담, 노인으로 구성된 카페를 이용한 동료상담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는 온라인 상담방법
② 노인상담의 과정
노인상담의 과정은 접수 및 관계형성 단계,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 개입 단계, 평가 및 종결 단계로 이루어진다.
③ 노인상담 기술
노인상담의 기술은 주의집중과 경청, 질문기법, 인지적 행동수정기법, 회상치료, 인정요법 등의 다양한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개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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