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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노인상담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Sonic-owner 2024. 3. 18.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의 최소화, 노년기의 심리적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 및 노후생활에 대한 적응을 도모하여,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노인상담이 필요하다. 노후생활에 대한 필요한 정보와 지지제공,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지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데, 아래에서는 노인상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썸네일

 

 

1. 노인상담의 필요성과 현상

 

 

노인상담의 필요성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의 최소화, 노년기의 심리적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 및 노후생활에 대한 적응을 도모하여, 노년기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노인상담이 필요하다.

 

노후생활에 대한 필요한 정보와 지지제공,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지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다.

 

 

 

노인상담의 현상

 

 

노인은 노인상담을 감추려는 성향이 강하고, 상담받음을 자녀들에게 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상담을 기피하는 경향 등의 요인에 의해, 노인상담은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노인상담에 대한 정보가 제한되어 있고, 노화로 인하여 상담기관에 대한 접근성이 낮음

 

 

노년기에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험할지라도, 늙으면 다 그렇다등의 잘못된 인식에 의해 상담 필요성 자체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

 

노인상담에 관한 이론 및 기법의 개발 미흡과 상담센터의 제한

 

 

 

 

2. 노인상담의 개념과 특성

 

 

노인상담의 개념

 

 

노인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노인이 상담자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하여 은퇴문제, 인 및 가족문제, 경제 및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성장을 도모하여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노인상담의 특성

 

 

노인상담은 노년기의 심리적 고독과 사회적 소외의 예방, 노후 생활 적응 도모 및 가족의 부양부담 해소를 위한 다양한 개입을 요구한다.

 

 

 

노인상담의 특성

 

 

 

도움이 필요하거나 노인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노인과 가족이 상담의 주요대상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주체

 

 

노인 자신과 가족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하려는 궁극적 목적을 위해, 전문적인 원조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서비스 과정의 특성

 

 

 

노인상담과 일반 상담의 차이

 

 

 

문제해결이나 치료보다는 노인의 삶에 대한 지지를 강조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중시

 

 

노인의 체면을 손상하지 않기 위해 방어기제와 전이를 비교적 관대하게 다룸

 

 

노인이 사망하거나 살던 집을 떠난 노인요양시설 등에 들어가면서, 상담관계가 비계획적으로 종결되는 경우가 다른 연령층에 높기 때문에, 종결과정에서 에너지가 더 많이 투입

 

 

 

 

3. 노인상담의 영역과 목적

 

 

노인상담은 정서 영역, 경제 영역, 건강 영역, 사회 참여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정서 영역

 

 

배우자 상실, 자녀와의 애정적 교류 단절

 

 

노인의 가족 내 지위 하락, 가치관 및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세대 간 갈등

 

 

성격 특성의 변화 문제

 

) 우울성향, 완고성, 내향성 및 수동성, 조심성

 

 

이성교제 또는 노년기 성생활에 관한 문제

 

 

정서서비스의 문제

 

 

 

 

경제 영역

 

 

 

은퇴 전후의 재정관리에 관한 문제

 

 

소득 감소 또는 상실로 인한 생계 유지와 경제지원문제

 

 

사회보장제도의 정보 제공

 

 

유산배분의 문제

 

 

경제활동 지원

) 취업알선, 직업훈련

 

 

 

 

건강 영역

 

 

 

노년기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상담

 

 

질병 치료 및 의료비 지원 상담

 

 

노인복지시설, 노인전문 의료시설에 관한 상담

 

 

가족부양체계 조성 상담

 

 

부양가족의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 상담

 

 

 

 

사회 참여 영역

 

 

종교활동, 사회단체 및 비공식모임 참여문제

 

 

노년기 친구 및 이웃관계 문제

 

 

가족 내 역할부적응에 관한 문제

 

 

은퇴 이후의 사회관계 유지문제

 

 

법률 및 복지제도에 대한 정보 상담

 

 

 

 

노인상담의 목적

 

 

 

노인상담은 자아존중감 증진,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상실에 대한 대처, 위기 상황의 해결, 스트레스 감소와 대처능력 제고를 근거로 한다.

 

 

 

 

노인상담의 목적

 

 

 

의료적,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하고 이용하도록 원조

 

 

신체적인 강점을 강화하고 건강 약화에 적응하도록 원조

 

 

노년기의 신체적, 재정적 변화와 관련하여 노인의 보호 및 주거시설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도록 원조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갖도록 원조

 

 

손자녀, 친척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조정하도록 돕는 것

 

 

배우자, 친구 등의 중요한 대상자의 상실에 적응하도록 원조

 

 

은퇴와 재정적인 변화에 대처하도록 원조

 

 

노인이 자신의 삶에 주도권을 갖고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원조

 

 

 

 

4. 노인상담의 원조관계와 상담자의 태도

 

 

노인상담의 원조관계

 

 

노인상담에서 상담자는 노인 클라이언트와의 논쟁, 과도한 관여, 지속적인 편들기, 타인을 대신해서 말하기 등의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모든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며 상담원칙을 지키면서 상담을 진행한다.

 

 

 

 

노인상담에서 원조관계 형성 원칙

 

 

 

개별화의 원칙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칙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

 

 

수용의 원칙

 

 

비심판적 태도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비밀보장의 원칙

 

 

죽음에 대한 대비의 원칙

 

 

 

 

노인상담에서 상담자의 태도

 

 

 

노인과의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는, 노인에 대한 존중감을 바탕으로 노인에 대한 즉각적인 효과나 보상을 유보하고, 끈기 있게 기다릴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노인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노인의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고양하여야 하며, 노인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노인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의 태도

 

 

노인을 존중하고 아랫사람으로서 예의를 지켜야 하지만, 연령 차이나 경험의 폭이 적다는 것으로 인해 위축되어서는 안 된다.

 

 

노인의 단점이나 문제보다는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여 강조함으로써, 노인 스스로가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하며 인생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한다.

 

 

 

상담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노화에 따른 기능약화를 보완할 수 있는 상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노인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능하면 단기간 내에 뚜렷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상담자가 노인문제를 전적으로 책임지고 노인 클라이언트를 조정하거나, 부차적 역할만을 담당하게 하여 의존성을 조장하고, 자립능력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노인과의 나이 격차, 문화 차이, 가치관 차이를 수용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상담과정의 저항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해결해야 한다.

 

 

 

노년기에 나타나는 기능 약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의식의 저하, 자기주장의 약화 등을 보완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심리문제에 대한 상담실에서의 대화로 상담의 범위를 제한하여, 노인의 실생활에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서비스나 지원을 소홀히 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

 

 

 

사회자원의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

 

 

 

 

노인 스스로 문제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지지적 태도를 보이며, 변화가 늦고 저항이 있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죽음에 대한 불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5. 노인상담 종류, 과정, 기술

 

 

 

노인상담의 종류

 

 

노인상담은 대상자와 상담 매체에 따라 개인상담, 집단상단, 가족상담, 전화상담, 인터넷상담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노인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위급하거나, 심리적 갈등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복잡하거나, 노인의 성격상 집단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진행하는 상담방법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비슷한 상황이나 문제를 경험하는, 노인과 집단지도자가 함께 활동하면서 서로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상담방법

 

 

 

가족상담

 

 

노인이 경험하는 문제를 노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가족문제로 규정하고 가족 간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가족관계의 변화를 도모하는 상담방법

 

 

 

전화상담

 

 

전화매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노인의 위기에 개입하는 상담방법

 

 

 

인터넷 상담

 

 

웹사이트상에 개설된 홈페이지에 개방형 상담코너를 이용한 상담, 상담자의 이메일을 이용한 비공개상담, 채팅 프로그램, 영상통화를 이용한 실시간 상담, 노인으로 구성된 카페를 이용한 동료상담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는 온라인 상담방법

 

 

 

노인상담의 과정

 

 

노인상담의 과정은 접수 및 관계형성 단계,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 개입 단계, 평가 및 종결 단계로 이루어진다.

 

 

 

노인상담 기술

 

 

 

노인상담의 기술은 주의집중과 경청, 질문기법, 인지적 행동수정기법, 회상치료, 인정요법 등의 다양한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개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