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도란 측정도구로써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측정해 내는 정도를 뜻하는데, 측정도구를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이하에서는 타당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1) 타당도의 개념
(1) 의미
- 타당도란 측정도구로써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측정해 내는 정도
- 측정도구를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 잘 측정해내지 못한다면 측정도구로서 별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타당도의 측정방법
(1) 액면 타당도
① 의의
-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의도했던 것을 척도가 측정한 것처럼 보이는 것
- 측정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받으려면 액면 타당도가 필수적. 그러나 충분한 것은 아니다.
- 척도가 액면 타당도가 있는지 여부는 연구자 또는 기타 전문가의 주관적 평가에 따라 결정된다.
- 액면 타당도를 갖는다는 것이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척도가 실제로 측정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사회복지사의 사기를 이직의 횟수로 측정하는 것 → 액면타당도가 있음
- 사회복지사의 사시를 도서관에서 책을 빌린 횟수로 측정하는 것 → 액면 타당도가 없음
(2) 내용 타당도
① 의의
- 측정도구의 항목을 분석하여 그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
- 작성된 측정도구의 항목들이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느냐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② 조건
-측정하려고 하는 대상, 현상 또는 개념을 주요 영역별로 층화
-각 층이 뜻하는 모든 의미를 포함할 수 있도록 세부 내용을 정함.
③ 예
아동 학대 측정
-> 신체적 학대, 언어적 학대, 정서적 학대를 조사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일부 한정된 내용만 포함되어 있다면 내용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없음.
④ 측정 방법
- 연구자나 기타 전문가들이 해당 척도가 개념을 구성하는 측면 전체를 다루는지 판단
⑤ 단점
- 측정 대상 또는 현상을 가지고 있는 무수한 속성들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움
- 특히 사회조사 분야의 개념들은 매우 복잡한 것이어서 이에 대한 내용들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움
- 내용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들이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 쉬움
- 통계적 검증이 어려움
=>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의미. 특정 척도를 고안할 때 액면 타당도와 내용 타당도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만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그런 판단의 적합성에 관한 실증적 평가를 하는 것임.
(3) 기준 관련 타당도
① 의미
- 몇 가지 외부기준에 근거
- 측정하려는 동일한 변수를 측정하는 또 다른 지수 또는 척도라고 생각되는 외부기준을 선택함
② 종류
가. 검사 기준 관련성
- 측정도구를 잘 평가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독립적인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 하는 것임.
- 내용타당도와는 달리 통계처리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더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나. 동시적 타당도
- 작성한 측정도구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신뢰할 만한 다른 측정도구와 비교하는 방법임.
- 예: IQ 테스트에 대한 질문지를 만들 경우 새로운 질문지를 통한 IQ 점수와 기존의 질문지에 의한 IQ 점수와 상관관계를 통해 척도의 타당도를 구함
- 단점: 기준이 될 기존의 질문지를 구하기가 쉽지 않으며 새로운 질문지와 기존의 질문지를 모두 조사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음. 기존의 질문지가 적절하지 못한데 새로운 측정도구를 검증하는 기준으로 활용한다면 오히려 연구 및 지식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임.
다. 예측적 타당도
- 해당 척도와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미래의 사건이 외부의 기준으로 이용되는 방법
- 예: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기준을 대학에서의 학업성적 또는 학업성취가 그 기준이 될 것임
- 단점: 그러나 사회현상을 조사하는 경우 적절한 외부기준을 찾기가 어려움
라. 집단 비교법
- 상반된 태도나 특성을 가진 2개의 집단을 선정하고 그 두 집단에 측정도구를 적용하여 그 결과의 차 상반된 태도를 나타내는가를 보는 것
- 예: 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작성할 경우 그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측정하기 위해 먼저 장애인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장애인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그 측정도구를 적용하고, 그 다음 장애인을 위한 활동에도 잘 참여하지 않을 뿐더러 비우호적인 사람들에게 같은 측정도구를 측정하여 그 두 결과의 차이를 비교 해봄, 이 떄 두 집단 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나면 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음.
- 단점: 상반된 태도나 특성을 가진 집단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임. 결과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
마. 기준 문항에 의한 타당도
- 질문지에 질문내용의 응답들을 판별하는 데 기준이 될 수 있는 문항을 포함시켜 질문지를 만든 후 이를 조사대상자에게 적용하여, 그 기준이 되는 문항에 대한 점수와 다른 문항들의 합계점수 간의 상관관계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
- 예: 노인복지 정책에 대한 의견조사의 경우 연령을 기준문항으로 이용하는 것. 이 논리는 연령이 많을수록 노인복지정책에 긍정적으로 대답할 것임.
- 장점: 질문지를 조사대상자에게 한번 적용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상관관계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편리하고 실용적이어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바. 수렴 판별 근거
- 원리: 한 속성을 검사한 점수와 동일한 속성을 측정하는 다른 검사의 점수는 수렴근거를 제공하고 다른 속성을 측정하는 검사의 점수는 판별근거를 제공한다는 원리에 근거함.
- 예: 학생들의 언어적 능력을 측정한 선택형 검사 점수와 동일한 능력을 측정한 논술형 검사 점수 간에 관련성이 높으면 이를 통해 수렴증거를 확인함. 반면 언어적 능력과 수리적 능력을 동일한 방법에 의해 측정한 후 언어적 능력겸사점수와 수리적 능력검사점수간에 관련성이 높지 않으면 판별근거를 확인함.
(4) 구성 타당도
① 의의
- 추상적인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몇 개의 구성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조자적 정의
- 그러한 구성들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문항들을 만들어 조사를 실시
- 그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질문문항들이 구성들을 측정하기에 적절한 문항인가 또한 구성들이 추상적인 특성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요인인가를 검증하는 방법
- 즉 질문문항들이 조작적 정의에서 규정한 구성들을 측정하는 데 적절한가 구성들이 원래 측정하고자 했던 추상적인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하는 데 적절한 구성인가를 검증하는 방법
- 구성: 심리적 특성이나 행동양상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존재를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
- 내용타당도와 기준관련 타당도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 타당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내용타당도가 논리적 검증을 기준관련 타당도가 통계적 검증을 사용하는데 비해 구성타당도는 논리적 및 통계적 검증을 함께 사용한다.
② 종류
가. 상관계수법
- 질문문항들이 구성들을 적절히 측정할 수 있는가?
-> 구성을 측정하는 각 질문문항들의 점수와 그 질문문항들의 총점과의 상관관계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만일 특정 질문문항의 점수와 질문문항들 총점과의 상관관계가 낮으면 그 질문문항은 그 구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이라고 할 수 있음.
- 구성에 의해 얻어진 점수와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총점과의 상관관계에 이해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만일 특정 구성을 나타내는 점수와 심리적 특성의 총점과의 상관관계가 낮으면 그 구성은 심리적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음.
나. 실험설계법
- 심리적 특성을 구성하는 심리적 구성을 실험집단에는 처리하고 통제집단에는 처리를 하지 않고 검사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심리적 특성의 차이가 난다면 그 구성을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는 구성으로 간주함.
다. 요인분석
- 요인분석에 의한 타당도는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 또는 추상적인 개념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 그러한 요인들 각각을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질문문항들을 만들어 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원래 예상했던 요인들이 나타났는지 또 나타난 요인들이 원래 작성했던 문항들로 구성되었는지를 검증하는 방법임.
- 요인의 기본원리는 문항들을 상관관계가 높은 것끼리 묶어 요인들을 형성하고 형성된 각 요인들이 상호 독립적이 되도록 하는 것임.
- 하나의 요인 내에 묶인 문항들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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