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신뢰도란 측정도구를 동일한 응답자에게 반복해서 적용했을 때 일관된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의미한다.
- 타당도란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해 내는 정도를 말함.
- 측정의 중요한 관심은 조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느냐 하는 점에 있다고 볼 때 신뢰도보다 타당도가 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음.
2) 중요성
신뢰도가 타당도 보다 더 수립하기는 용이하나, 일반적으로 타당도 확보가 더 중요하다.
(1) 타당성 있는 측정은 항상 신뢰도가 있다.
(2) 타당성이 없는 측정은 신뢰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3) 신뢰성이 있는 측정은 타당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4) 신뢰성이 없는 측정은 타당도가 없다.
3) 측정 오류
(1) 측정시 주의해야 할 사항
① 연구자 의도의 정확한 전달 : “내가 알고자 하는 연구문제를 응답자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하였는가?”
② 조사의 타당성 확보 : “조사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조사를 할 수 없게 하는 저해요인을 제대로 통제하였는가?”
③ 연구결과 분석의 오류 방지 : “연구자가 알고자 하는 연구내용과 응답자가 대답한 응답 결과 가 정확히 일치하는가?”
(2) 측정오류(Measurement Error)
① 체계적 오류(Systematic Error)
- 측정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다른 개념을 측정, 어려운 설문문항으로 인한 응답자가 잘못 이해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
- 측정시 체계적 오류가 발생하면,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힘들다.
② 무작위 오류(Random Error, 확률적 오류)
- 측정과정에서 응답자가 지나치게 긍정적 아니면 부정적으로 응답한 경우, 측정방법의 부적합할 경우, 응답자가 잘못 표기한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
- 측정시 무작위 오류가 발생하면,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힘들다.
③ 문화적 편견(Cultural Bias)
: 서로 다른 문화적 상이함과 편견으로 인해 생기는 측정오류
예) 흑인아동과 백인아동에 대한 지능지수 검사시 백인아동과 맞게 개발된 지능점사지로 검사할 경우, 흑인아동은 전혀 이해를 못할 수 있다.
4) 신뢰도와 타당도의 저해 요인
(1) 조사도구
① 질문문항의 모호성
- 질문의 문구가 애매하거나 선택 카테고리 간이 차아기 불분명할 경우 또는 관례상 사용되지 않는 문구들을 포함한 경우에는 신뢰도가 떨어지며 따라서 타당도가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음
② 측정 문항수
동일한 개념이나 변수를 측정하고자 할때 문항 수를 늘리면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③ 조사대상자가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내용
조사대상자가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는 내용은 측정도구에 포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측정의 길이
- 조사시간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함.
- 응답자들이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야 함.
⑤인쇄 및 편집
(2) 조사 환경
① 조사 당시의 상황
- 조사 당시의 상황에 따라 신뢰도와 타당도가 달라질 수 있음.
② 측정도구 완성에 필요한 지시
- 조사자가 측정도구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절차를 명백히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신뢰도와 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사자는 조사완성에 필요한 지시를 일관성 있게 해야 할 필요가 있음.
(3) 조사대상자
① 조사대상자의 특성
-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소득, 가치관 등이 측정도구의 타당도,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② 조사 대상자의 관심
- 연구자는 조사대상자의 연령, 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수준에 상응하도록 측정도구를 작성할 필요가 있음.
③ 피험자 편향효과
- 참여자 편향효과로 연구대상이 연구목적을 알고 의도적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거나 또는 반대되는 반응을 하려고 하는 경우를 응답자 편향이라고 하며 연구자 편향 효과도 있다.
(4) 측정절차 (실험의 내적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역사효과 (시간효과)
- 독립변수를 처리하고 종속변수를 측정하는 시간적인 간격 사이에 우연한 사건이 발생할 때 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말함.
ex) 새로운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려 하는데, 측정하기 바로 전날 해당상품을 접해보았다면 다음날의 측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② 성숙효과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에 종속변수가 영향을 받는 것
ex) 독립변인인 광고를 보여준데 실험집단에는 30분의 동안 기다리게 하고, 통제집단은 바로 광고를 보게 한 후 반응을 조사했다면, 두 집단 간의 반응의 차이가 순수하게 광고에 따른 차이인지 지루함이나 피곤 또는 배고픔 등의 다른 용인에 의한 것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것이다.
③ 검사효과 또는 시험효과
- 종속변수를 한번 이상 측정할 때 두 번째 측정은 첫 번째 측정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
④ 선택효과
-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 발생되는 요인
ex) 담임선생님의 효과
⑤ 손실효과
-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사망이나 사고 등의 이유로 연구대상이 손실되거나 탈락되어 발생하는 요인
ex)실험이나 측정절차
(5) 분석과정
- 연구자의 주관적 해석
연구자는 조사를 통해 추상적인 자료를 수치적으로 부호화하게 된다.
ex) 주5일 근무제에 대해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가 적극 반대 5%, 반대 30%, 보통 25%, 찬성 10%, 적극 찬성 30%이었다고 하자. 이 경우 연구자에 따라 적극반대가 5%이고, 적극찬성이 30%여서 찬성의견이 훨씬 높다라고 해석할 수도 있고, 반대 30%, 찬성 40%로 의견차이가 별로 없다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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