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애의 진단 및 평가개념
■ 진단과 평가는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사회구성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데 의의가 있다.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견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판단이 필요하다.
■ 재활용어사전(1995)에서 진단은 의료적 측면, 사회적·심리적 문제를 규정하고 원인을 강조하며 해결을 명확히 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진단의 용어는 의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사업분야는 ‘문제사정(problem assessment)’으로 부르는데, ‘원인을 강조하고 발견하는 과정’으로 문제사정은 ‘관련된 정보를 진단에 추가하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사회복지전문가들은 진단은 기초적 원인을 탐구하는 것, 사정은 적절한 정보수집과 관계가 많은 것으로 여겨왔다.
■ 진단·판정의 목적
→장애인의 재활활동에 관련된 것을 예측하는 것이다.
→직업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장애인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함이다.
→직업적응을 위한 능력, 소질, 기술이 잠재되어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 ‘진단(diagnosis)’이란 의료, 교육, 사회, 직업, 심리재활영역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현재 장애상태를 파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평가(evaluation)’는 서비스의 목표, 개발적인 지원계힉에 대한 검토, 서비스의 종결과 사후지도를 결정하기 위하 과정이다.
■ ‘사정(assessment)’은 장애진단과 장애평가의 총체적인 과정으로 장애통합적 관점에서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장애인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한 정보수집을 통해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2. 재활에서의 진단 및 평가과정
장애인 재활과정은 사례발견(case finding), 접수면접 및 선별검사(intake & screening), 진단(diagnosis), 사정(assessment), 서비스 제공(services), 평가(evaluation)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1) 사례발견(case finding)
장애인의 자발적 전화와 방문 또는 그들의 가족과 주변인들의 의뢰를 통해 시작된다. 과거에는 공공기관, 복지관을 통해 대상자가 의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아웃리치 접근방법에 의한 대상자 발굴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2) 접수면접 및 선별검사(intake & screening)
사례발견 후 장애인의 욕구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접수면접이 이루어지며, 미리 일정을 예약하고 진단이 필요한 영역을 설정한다. 장애인의 잔존능력과 잠재능력을 극대화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장애인의 기능 수준을 선별한다. 선별을 통해 특수교육 및 치료·재활서비스 필요 여부를 구분할 수 있다. 접수면접 및 선별검사의 단계는 특수한 서비스가 요구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여 심층적 평가의 필요성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3) 진단(diagnosis)
각 영역별 전문가에 의해 문제에 대한 자료 수집, 진단 및 사정 도구를 활용하여 장애인에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단의 목적 의학적, 발달적, 교육적, 장애 정도를 결정하고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능력과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배치와 치료를 결정한다.
■사회진단
진단의 첫 과정으로 사회복지사가 실시, 사회진단을 통해 대상자의 개인사항, 가족, 및 사
회 환경의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하여 파악하는 과정
■ 의료진단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대상자의 장애를 의료적인 측면에서 진단, 처방하는 과정
■교육진단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 발달 수준, 학습준비도, 기초학습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 언어진단
대상자의 언어 발달 기능정도를 평가, 언어장애의 원인을 규명하여, 장애에 따른 적합 치료,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 심리진단
대상자의 심리적 재활을 도모하기 위해서 관찰 및 상담을 통해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심리검사도구를 통하여 측정하는 과정이다.
■ 직업진단
다양한 직업평가도구를 통해 개인의 직업적 흥미, 욕구, 잠재력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4) 사정(assessment)
진단과정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자료와 정보를 교환하고 수집된 정보를 신중하게 해석하며 사례에 대한 집중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정과정은 수집된 자료를 취합하여 장애의 원인, 유형, 심각 정도, 본인 및 보호자의 태도, 지지자원 등에 대한 재활방향을 결정하며, 주 재활기관 선정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5) 서비스 제공(services)
재활서비스 계획(planning)에 따른 클라이언트에 대한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서비스 계획은 전문적 판단과 실천적 경험으로 세워지게 되며, 클라이언트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청사진을 작성하는 과정이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세부목표와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목표에 상응하는 활동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계획화하는 지적과정을 포함한다.
6) 평가(evaluation)
평가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가 그들의 생활에 변화를 주었는지, 그들의 문제가 얼마나 경감되었는지 관심을 두어 재활서비스 계획에 따른 개입의 목적과 목표가 서비스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지 유용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 유용성을 검토하는 방법
→서비스와 지원계획의 타당성 검토하는 방법
→목표달성과 그 영향을 검토하는 방법
→전반적 효과를 검토하는 방법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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