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언어가 부족하여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을 일컬어 ‘놀이치료’ 라고 부른다. 놀이치료실에서 여러 가지 장난감을 창의적으로 가지고 노는 동안에 아이는 자기 안에 축적되었던 부정적인 감정 등을 서서히 풀고 발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 이하에서는 놀이치료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1.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1) 놀이치료의 개념과 목적
아동은 언어가 부족하여 자기표현을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을 일컬어 ‘놀이치료’ 라고 부름.
놀이치료실에서 여러 가지 장난감을 창의적으로 가지고 노는 동안에 아이는 자기 안에 축적되었던 부정적인 감정 등을 서서히 풀고 발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됨.
인간은 본래 자율적인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서 자기를 스스로 다스리는 능력을 발휘하며 성장해 감을 믿는 철학에서 파생한 것이 비지시적 상담의 이론
→ 이런 능력이 성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에게도 있음을 믿고 적용한 것이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잘 발달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놀이의 기능
첫째, 놀이는 자기표현의 자연스런 수단이다.
둘째, 놀이는 유익한 학습의 기능이 있다.
셋째, 놀이는 감정을 정화시켜 주는 치료적 기능이 있다.
넷째, 놀이는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경험을 재현하여 발달 정도, 성격 특성, 심리적 어려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진단과 평가 기능도 갖는다.
다섯째, 놀이는 시행착오에 의해 아이가 세상에 적응하는 것을 배우게 하는 기능이 있다.
여섯째, 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사회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른다.
3) 놀이치료 접근방법
발달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형제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등이 있다.
4) 놀이치료 대상아동
발달이 늦은 아이, 자폐성향이 있는 아이,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이 등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주의 산만한 아동, 우울하거나 불안이 있는 아동, 또래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동,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 되는 아동, 틱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야뇨증과 유분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동 등 정서장애가 있는 아동이 대상이 된다.
2. 놀이치료의 과정
1) 초기 면접과정
분명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부모가 아동과 대화하고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므로 의뢰에 대해서 아동에게 어떻게 말할 것인지에 관해 부모를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녀의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부모와 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사정, 치료계획
치료이전과정은 세 단계로 이루어짐.
① 치료의 초기면담과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 및 그의 환경에 관한 정보를 수집
② 목표 공식화 단계와 통합단계 : 이론모델에 따라 수집한 자료를 통합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대한 가설들과 치료목표를 발전시킴.
③ 치료계획 단계 : 두 번째 단계에서 개발된 목표를 클라이언트가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할 전략을 결정.
3) 치료(놀이치료)
① 놀이치료실
이상적인 놀이치료실은 아동이 가구에 부딪칠 위험이 없이 신체활동을 할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크지만 아동이 상실감이나 고립감을 느낄 정도로 크지는 않아야 함.
② 놀이치료사
자기감정을 될수록 개입시키지 않고 중립적 입장에서 놀이를 지켜보며 필요한 최소한의 도움을 주는 역할
③ 초기 회기들
아동이 자신의 무섭고 파괴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사회복지사가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신하며, 아동이나 사회복지사 어느 쪽도 해를 입지 않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
④ 놀이치료의 빈도와 횟수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번에 한 시간 하는 것을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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