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보육서비스는 아동이 속한 가정과 그 문화가 지니고 있는 가치와 목표에 맞게 부모를 보충하여 주고 증진시키고, 부모의 관여는 건전한 보육서비스 프로그램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가 된다. 여러 계층의 아동들을 고루 섞어야 할 때는, 각 개별 아동이 자신의 문화에 긍지를 갖고, 그것을 다른 아동에게 보일 수 있으며, 다른 아동과의 차이점을 올바르게 수용하고 인정하면서, 집단 속의 한 개인으로 남아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아동 보육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살펴볼게요.
1. 아동보육의 기능
1) 아동돌봄의 기능
(1) 가정확대로서의 보육서비스
보육서비스는 아동이 속한 가정과 그 문화가 지니고 있는 가치와 목표에 맞게 부모를 보충하여 주고 증진한다.
부모의 관여는 건전한 보육서비스 프로그램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여러 계층의 아동들을 고루 섞어야 할 때는 각 개별 아동이 자신의 문화에 긍지를 갖고, 그것을 다른 아동에게 보일 수 있으며, 다른 아동과의 차이점을 올바르게 수용하고 인정하면서 집단 속의 한 개인으로 남아 있도록 해야 한다.
(2) 아동발달에 대한 도움으로서의 보육서비스
다음과 같은 과업을 아동이 많이 수행하도록 기회 제공
- 자아(self)와 자율성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일
- 건전한 개인적 정체성(identity)을 발달시키는 일
- 도덕과 개인적 권리의 개념을 발달시키는 일
- 어떤 심리적 충동, 죄악감, 불안감, 수치심 등을 다루는 일
-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일
- 언어 습득을 하는 일
- 상징과 문화개념을 학습하는 일
- 공간·시간·사물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일
(3) 사회적 개입으로서의 보육서비스
보육서비스의 개입기능은 세 가지 형태의 아동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 상처받기 쉬운 아동들: 발달과정상 위험에 처해 있는 아동
- 장애아동들 : 심한 정신적 지체, 신체적 장애 혹은 아동기의 정신병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 빈곤가정의 아동들: 보육서비스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가장 큰 집단
2) 아동교육의 기능
교육적인 측면은 아동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여 준다는 소극적인 의미의 보육서비스 기능보다, 적극적인 의미로서 아동의 제반 발달을 촉진, 자극하게 하며 그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이다.
보육서비스사업을 취학 전 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활용, 구체적이고 다양한 교육방법과 교과과정도 개발되어야 한다.
어린이집의 아동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 만 2세 이하 영유아
- 누리과정: 만 3~5세 영유아
3) 예방의 기능
아동의 심신발달에 위험을 주는 경제적·사회적·심리적·환경적 요인들로부터 보호하고, 그들의 건전한 발육을 위하여, 가능한 모든 시설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4) 가정의 지원 및 보상 기능
가능한 한 부모 자신이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여, 가정에서 아동에게 최선의 보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5) 지역사회의 효율적인 조직기능
어린이집은 아동을 매개로 지역사회주민들이 단결하여 지역의 복지향상을 위한 계획과 전개의 장이 됨. 보육서비스는 그 지역사회를 소단위로 단결시키는 매개역할을 한다.
2.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
1) 보육과 애착형성
보육시설에 다니는 아동은 하루의 대부분을 주된 애착대상인 부모와 분리되어 보내게 되며, 보육교사에 대해 애착을 형성해야 함. 이러한 경험이 부모와의 안정적 애착 형성을 방해하는지, 아동이 보육교사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애착은 부모와의 애착과는 다른 것인지가 논란이 되어 왔다.
2) 보육과 아동발달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관심이 있다.
→ 보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보육의 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육특성 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보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보육의 질이나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등을 함께 고려해야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3) 통합보육의 기능
(1) 연령 통합보육
한 반을 구성하는 아동의 연령 범위가 1년 이상이 되도록 반을 구성하여 보육하는 방식이다.
(2) 장애아 통합보육
장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은 초기에는 비장애아와 분리된 교육이었으나, 점차 비장애아와 분리하지 않는 통합교육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장애아 통합보육은 비장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없으며, 장애아에게는 소속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3. 아동보육서비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보육시설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보호와 교육에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보육교사와는 다른 업무를 수행함. 특히 보육대상이 되는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아동에게 종합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서비스는 하나의 단위로서의 가족과 가족원 개개인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하는 모든 지지적 서비스를 포함한다.
보육시설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초기 면접자로서의 역할
② 상담자로서의 역할
③ 연계자로서의 역할
④ 대변자로서의 역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국의 교육제도에 대해 비교해 볼게요. (1) | 2024.03.28 |
---|---|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알아볼게요. (1) | 2024.03.27 |
아동 보육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0) | 2024.03.25 |
가족지원제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볼게요. (1) | 2024.03.24 |
입양의 개념에 대해 알아볼게요. (1) | 2024.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