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모델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으로 클라이언트 지향적 접근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이하에서는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있어 해결중심모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해결중심모델
해결중심모델이론은 단기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으로 클라이언트 지향적 접근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2. 기본가정과 주요원칙
가. 기본가정
해결중심이론의 기본가정은 현대사회복지실천 가운데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면서 강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병리적 모델을 탈피하고 새로운 관점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사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향상과 독특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에도 부합한다고 할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를 바라는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expert)이기에 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전문가가 아니고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consultant)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문제 내용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이라는 믿음에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 합니다. 더불어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진정으로 변화하기를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변화과정에서 저항을 보인 것이라고 간주하지 않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달리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지원합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인 동료관계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관하여 가장 많이 안다고 여기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나은 해결방안 탐색과 선택에 있어 함께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주요원칙
① 병리적인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둡니다.
②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하며, 자원, 기술, 지식, 믿음, 동기, 행동, 증상, 사회관계망, 환경, 개인적인 특성 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합니다.
④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한 것으로 여깁니다.
⑤ 현재와 미래를 지향합니다.
⑥ 클라이언트의 자율적인 협력을 중요시 합니다.
3. 해결중심모델의 클라이언트 유형
가. 방문형
흔히 말하는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유형으로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상담을 받으러 온 클라이언트일 가능성이 높고, 일반적으로 법원, 직업훈련, 보호관찰관, 학교, 가족, 고용주 등의 명령, 즉 타의에 의해 치료자에게 온 상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하며, 문제해결 동기가 약합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관하여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믿어 줍니다.
나. 불평형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확인하였으나 해결책을 구축해 나가는 데에서 본인의 역할이 없다는 생각에 문제해결 의지가 약합니다. 다만 문제해결은 다른 사람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자신은 희생자라고 생각합니다.
다. 고객형
클라이언트는 자신을 문제해결의 일부로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인가를 할 의지를 보입니다. 그리고 매우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치료관계를 형성합니다.
4. 해결중심모델의 주요기술 및 한계
가. 주요기술
Peller & Walter (1998)는 해결중심 이론의 주요기술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여 논의를 하였습니다.
1) 상담기법
① 경청과 인정: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대해 경청하고 이러한 강점을 인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로부터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합니다.
② 호기심 갖기: 클라이언트를 진단하거나 특정한 어떤 것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③ 초대하기: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 또는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가 무엇인지에 대해 대화 하도록 초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④ 격려하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효과 있는 것을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는 것을 말합니다.
2) 해결지향적 질문
① 첫 면담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pre-session change question) : 클라이언트가 처음 전화를 걸거나 약속시간을 정한 후부터 처음 면담에 왔을 때까지 변화된 것이 있는지를 묻는 것으로,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면 이를 강화해 주는 것으로 예를 들면 ‘저희가 경험한 바로는 처음 상담을 신청했을 때와 상담을 받으러 오시는 사이에 어려운 상황이 좀 나아진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혹시, 그런 변화를 경험하셨는지요?’라는 질문을 들 수 있습니다.
② 예외질문(exception question) : 클라이언트의 성공경험과 현재 잘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목적으로 활용되는 질문으로 클라이언트가 성공적으로 잘 하고 있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하거나 가치를 두고 있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회복지사가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술로서 예를 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때는 언제인가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③ 기적질문(miracle question)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가 해결된 미래를 상상하고 해결하기를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여 변화의 목표를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위한 질문기법으로 클라이언트의 마음 상태를 문제 중심에서 해결중심으로 전환하도록 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밤에 잠자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나 염려하였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나 잠자는 동안에 기적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아무도 모르고 있어요. 가족들이 당신의 어떤 행동을 보면 지난밤에 기적이 일어나 문제가 해결된 것을 알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것입니다.
④ 척도질문(scaling question) : 문제의 심각한 정도를 사정하고, 치료 목표 성취 정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사용하여 그 정도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질문으로 예를 들면 ‘1부터 10까지의 척도에서 1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이고 10은 문제가 다 해결된 상태라고 하면, 지금은 몇 점입니까?’라는 질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⑤ 대처질문(coping question) : 자신의 미래를 절망적으로 보아 희망이 없다고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사용하는 기술로서 클라이언트가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잘 견디어 내어 더 나빠지지 않은 것을 강조하고,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처해 온 방법을 파악하고, 그것을 인식, 강화, 확대하기 위해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그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으셨나요?’,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었나요?’ 라는 질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3) 목표설정
잘 정의된 목표는 긍정적이고 과정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지금-여기(here and now)에 초점을 둡니다.
목표설정의 원칙은 ①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것, ② 작고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 ③ 목표를 문제해결의 마지막이라고 보기 보다는 시작으로 간주하고, ④ 클라이언트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설정의 원칙으로 합니다.
4) 메시지 작성과 전달 및 과제부여
메시지 작성과 전달은 클라이언트가 이미 실시하고 있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것임을 알게 하고,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단어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협조를 증가시키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동의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받으러 왔으며 목표성취가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우며, 적절한 문장으로 시작을 하고, 과제를 주기 전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을 뜻합니다.
과제부여는 클라이언트가 생각, 관찰, 확인, 작은 것 행동하기 등과 같은 과제를 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제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에 따라, 방문형, 불평형, 고객형이 있고, 방문형의 경우 과제는 없고, 칭찬 및 재방문격려를 통해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평형의 경우에는 과제는 생각 및 관찰과제를 낼 수 있고, 메시지로는 “...이 원하시는 ...(행동, 사건 등)가 일어나면 잘 관찰하셨다가 다음 상담 시간에 알려주세요.”라거나, 예외적인 행동을 주시합니다. 끝으로 고객형의 과제는 실행과제를 주고, 메시지로는 가정하려 행동하기, 예외 행동을 계속 더 많이 할 것을 주문합니다.
나. 한계
한계로는 여러 기법의 배합 또는 절충주의적 접근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해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기법보다는 임시대응적인 응급기법으로 여기게 되고, 비용효과성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가 있고, 과거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하지는 않지만. 사회복지사는 여전히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사정하고 진단할 필요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추후상담과 종결을 결정하기에 사회복지사의 업무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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