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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임파워먼트의 관점과 모델의 개입 과정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Sonic-owner 2024. 1. 15.

 

 

 

 

 

 

 

임파워먼트란 전통적인 힘(power), ‘통제력 소유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 ‘법적 혹은 행정적 권위 및 능력’, ‘물리적인 힘에 대한 개념을 통해 정의되는데, 전통적 모델에서 임파워먼트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통제력, 권위, 영향력의 소유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삶의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자기 확신, 변화 가능성, 향상, 개인의 진전과 같은 심리학적 경험 등을 강조합니다. 이하에서는 임파워먼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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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파워먼트 모델의 등장 배경

 

 

. 임파워먼트(empowerment)라는 용어는 사회적 환경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 시키고자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노력은 사회복지의 오랜 전통으로서 일반사회복지 접근(genalist)의 발달의 근간이 된 거주 정착운동은 임파워먼트 모델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1차 세계대전 이후 의료적 모델에 기반한 문제해결 중심적인 개별사회사업이 활성화되고 거주 정착운동이 쇠퇴하면서 임파워먼트적 접근도 점차 약화되었습니다.

 

 

 

. 1957년 펄만이 이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모델로서 문제해결 과정(problem solving process)’을 제시함으로서, 일반사회복지모델을 최초로 개념화하게 되었고,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 계획, 행동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많은 사회복지사들의 논리적, 실제적인 개입의 준거 틀을 제시하였습니다.

 

 

 

. 1970년대에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 사회복지 주요 이론 틀로 활용되면서, 생태체계관점에 근거한 강점 지향 혹은 해결 중심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됨으로서, 체스탕(Chestang), 솔로몬(Solomon), 핀더허그(Pinderhuges) 등의 학자들에 의해 1970년 대 중반에 임파워먼트 모델이 새롭게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 임파워먼트 모델은 클라이언트를 강점 중심으로 보며, 잠재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탄력성이 있음을 전제합니다. 여기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 임파워먼트 접근은 다양한 인구집단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에이즈집단, 거주시설 이용자, 청소년 집단,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인 등 사회적 약자에 해당되는 다양한 인구층에 그 적용의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2. 이론적 기반으로서 강점관점

 

 

. 정의

 

 

 

강점 관점(Strength perspective)이란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시키는 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향상시켜 가장 신속하게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다만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해결점을 발견하고 강점을 강화시켜 주는데에 주요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강점 관점이란 클라이언트를 독특한 존재로 인정하고 다양성을 존중하여 클라이언트의 결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실현해 나가도록 도움을 줍니다.

 

 

 

강점 관점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라는 사회복지의 기본가치와 맥을 같이하는데, 샐리비(Saleebey, 1992)는 강점 관점이 사회복지의 전문적 가치를 실천하는데 필수적이라고 보고, 그 이유로 클라이언트에 내재 된 잠재력, 능력, 강점을 인지하여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강점 관점의 가치와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강점 관점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사의 가정은 인간은 성장과 변화를 위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체계는 변화를 이끌어 내는 자원과 역량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인정합니다. 즉 새로운 자원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강점을 기반으로 상호작용과 협력을 해야 합니다. 긍정적 변화는 미래에 대한 희망과 가능성을 기반으로 하고, 클라이언트 체계는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선택이 주어진다면 자신의 상황을 해결하는데 가장 적절한 해결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체계의 결점보다는 체계 사이의 상호교류 안에서 관심이 되는 이슈와 도전을 중시합니다.

 

 

 

 

 

 

. 강점관점 대 병리관점(pathology perspective)

 

 

병리 관점에서 강점 관점으로의 변화는 문제에서 도전으로의 변화’, ‘병리로부터 강점으로의 변화’, ‘과거로부터 미래지향으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하에서는 이들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제에서 도전으로의 변화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문제는 펄만 이후 오랫동안 중요한 위치로서 사회복지개입의 초점은 문제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해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인간으로 하여금 수치, 비난, 죄의식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갖게 하는 것으로, 문제를 강조하는 것은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클라이언트에게 권한을 부여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강점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사는 손상모델(damage model)에서 도전모델(challenge model)로 관점을 전환해야 합니다. 즉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회복지사가 도전, 전환점, 성장을 위한 기회로 간주할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의미를 갖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병리관점에서 강점관점으로의 변화

 

 

사회복지사가 병리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다 보면 문제 중심의 부정적 준거틀을 갖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 준거 틀은 클라이언트를 병리적 요소를 가진 사람’, ‘환자로 개념을 이동시키게 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 체계를 비도덕적 존재로 낙인시키거나 희생자로 볼 가능성이 커집니다.

 

 

 

3) 과거로부터 미래 지향적으로의 변화

 

 

 

병리 관점에서 강점 관점으로의 변화는 과거로부터 미래에 대한 방향으로 사회복지실천의 시각을 변화시키고, 병리 관점의 의료적 모델은 왜, 언제, 어떻게 클라이언트 체계가 잘못되었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과거에 대한 탐색을 필요로 합니다.

 

 

 

 

강점 중심의 접근은 현재 시점에서 클라이언트체계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과거에 무엇이 있었는가에서 이제 무엇을 할 수 있는가혹은 어떠한 대안이 가능한가로 사고가 전환되어야 합니다. 현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것, 배워온 것과 함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대안이 더 있는지, 현재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이며 부족한 자원은 무엇인지에 대해 검토하여 통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임파워먼트

 

 

. 정의

 

 

임파워먼트란 전통적인 힘(power), ‘통제력 소유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 ‘법적 혹은 행정적 권위 및 능력’, ‘물리적인 힘에 대한 개념을 통해 정의되는데, 전통적 모델에서 임파워먼트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통제력, 권위, 영향력의 소유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삶의 대한 통제력을 가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자기 확신, 변화 가능성, 향상, 개인의 진전과 같은 심리학적 경험 등을 강조합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는 개입 및 산출, 기술, 과정의 측면에서 정의되고 있는데, 임파워먼트는 억압당한 인구집단에 효율적이고 전통적일 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하나의 사회복지개입 및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즉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정의됩니다. 아울러 임파워먼트는 돕는 하나의 과정으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하나의 개입전략, 기술,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차원

 

 

 

임파워먼트는 개인, 대인관계, 구조적 차원처럼 모든 사회체계수준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차원에서는 개인의 역량, 지배감, 강점, 변화능력을 포함하고, 인성, 인지, 동기에서의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감이며, 그 자체가 자기 가치에 대한 생각, 느낌의 수준, 자신을 둘러싼 외부 세계와 차별화할 수 있는 수준, 더욱 영적인 것을 추구하게 하는 수준까지를 나타냅니다.

 

 

 

대인관계 차원의 임파워먼트는 다른 사람에 관한 영향력을 말하는데, 대인관계에서 어느 일방의 의해 주거나 혹은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교환하는 평형관계 형성을 의미합니다. 대인관계차원의 임파워먼트를 하는 것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구조적 차원의 임파워먼트는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의미하는데,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변화시킴으로서 힘을 얻기도 하지만, 정치적사회적 상황과 같은 사회구조를 바꿈으로써 더욱 힘을 얻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4. 임파워먼트 실천의 목적과 개입원칙

 

 

 

. 임파워먼트 모델의 목적

 

 

임파워먼트 접근은 문제해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부각한 것으로, 임파워먼트 접근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초점을 문제로부터 클라이언트의 강점, 환경자원, 기대되는 해결방안으로 이동시키고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약점보다는 강점을 강조하게 되며, 전문가적 전문성보다는 협력적 파트너십과 해결지향적 접근을 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는 변화과정의 협력적 파트너로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는 것입니다.

 

 

 

.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원칙

 

 

 

임파워먼트 관점에 입각한 실천의 개입의 초점과 원칙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천의 초점 개입원칙
억압의 고려 억압의 파괴성 인식, 도전해야 할 대상으로 간주
억압에 대한 시각 총체적, 체계적, 포괄적 시각 유지
클라이언트 잠재력 클라이언트 생래적 능력을 발견하고 원조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의 한정
연대감의 중요성 공통 기반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함께 임파워먼트를 달성
클라이언트-사회복지사의 관계 ‘나와 나의 관계’
클라이언트 이야기와 의미 클라이언트의 생의 열망과 의미 규명
클라이언트에 대한 시각 희생자가 아닌 역경을 견뎌온 승리자
변화에 초점 사회변화
사정에 대한 입장 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대한 비판적 분석 포함
임파워먼트 실천의 범위 층범위 및 거시차원까지 확대

 

 

5. 임파워먼트 모델의 개입과정

 

 

임파워먼트 개입의 과정은 대화, 발견, 발달 3단계로 구성됩니다. 아래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표로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단계: 임파워먼트 관계 발전시키기 과정

 

 

 

대화단계를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상호협력적 관계를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고,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실천가와 클라이언트 간 상호협력 하에 달성해야 할 과업으로 수용, 존중, 신뢰에 근거한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고, 각자의 역할 정하기, 클라이언트 스스로 상황에 대한 인지 명확하게 하기, 클라이언트 경험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 클라이언트 감정을 구체화하기, 함께 작업하기 위한 목적 달성하기 등은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가 상호협력하여 달성해야 할 과업이라 할 것입니다.

 

 

 

. 발견단계: 사정, 분석, 계획하기 단계

 

 

 

발견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해결점을 찾고자 자원이 있는 곳을 체계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원은 클라이언트 생태체계 내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내부 혹은 외부에서 발견할 수 있고, 상호협력적으로 일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함께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고 변화를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발견단계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활동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검토함으로써 그들의 도전에 대한 상호교류적 관점을 확인하고,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정보 및 관련 자원들을 연결할 수 있으며, 이용 가능한 자원체계의 능력을 분석하여, 목표 설정 및 목표 구체화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계획을 구성하고, 변화를 위한 계약 등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 발달단계: 실행 및 변호 안정화하기 단계

 

 

 

발달단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자원을 활성화하고 클라이언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함께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게 됩니다. 행동계획을 작성하기, 목표 달성에 필수적인 자원 사정하기, 부가적인 자원을 만들기 위하여 기회와 선택 강화하기, 지속적인 진전과 결과 평가하기, 목표 달성된 것을 구체화하고 일반화시키기, 전문적 관계를 종결하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 임파워먼트의 과정

 

 

 

임파워먼트과정 설 명
대화단계 함께 작업하기 위한 준비 돕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클라이언트와 실천가의 준거틀 가정하기
파트너쉽 형성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사이의 파트너십 형성하기
도전 탐색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도전 탐색하기
방향설정 변화에 영향을 주는 감정 구별하기
발견단계 자원체계 탐색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사회정치체계 등 잠재적 자원 사정하기
자원능력 분석 수집된 정보의 의미를 분석하고 자원체계의 잠재력 분석하기
해결점 형성 결과 목적 확인과 해결을 위한 가능한 계획 형성하기
발달단계 자원활성화 개인, 대인관계, 가족, 이웃, 지역사회에 근거한 제도적 자원체계 이동시키기
기회확대 기회구조 확장을 위하여 새로운 자원 만들기
성공인정 결과목적의 성공 측정하기 및 과정의 효과성 평가하기
달성통합 과정 종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