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마케팅 기법과 홍보~!!!

by Sonic-owner 2024. 8. 12.

 

 

 

 

 

 

1. 마케팅 기법

 

 

 

1) 다이렉트 마케팅(DM, Direct Marketing)

 

 

 

일반 대중매체나 광고매체를 이용하지 않고 조직이 직접 대상(고객, 표적집단, 관계자 등)과 의사소통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다이렉트 마케팅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우편물(Direct Mail), 전자우편, 전화, 직접 방문 등이 있다. 사회복지기관에서는 후원을 요청하는 편지를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썸네일

 

 

 

 

 

 

 

 

 

2) 고객관계관리 마케팅(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ing)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맞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하고 획득하며 유지하는 활동이다.

 

 

이 기법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등에 주안점을 두고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3) 기업(대의)연계 마케팅(CRM, Cause Related Marketing)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한 비영리 기관들이 모금을 위해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이 기법의 시초는 1980년대 초 미국의 신용카드회사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비영리기관과 손잡고 펼친 자유의 여신상복구지원 캠페인

 

 

이 기법은 소비자가 특정 물품을 구매하면 기업이 그 물품 판매수익의 일부를 기부금으로 제공하는 방식

 

 

기업은 판매수익의 일부를 기부금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기업의 상품 판매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사회복지기관을 후원하여 사회적으로 기여 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이 기법은 비영리조직을 도와주는 자선행위가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고양은 물론 상품의 판매 촉진을 유발시키는 현대적인 마케팅 방법

 

 

이러한 모금 방법은 미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시도되고 있다(: 롯데리아에서 햄버거 판매대금의 일부를 결식아동을 위해 기부하는 것).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 Data Base Marketing)

 

 

 

고객 정보, 경쟁사 정보, 산업 정보 등 시장에 관한 각종 정보를 직접 수집·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이 기법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데이터의 축적 및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시작되었으며, 기존의 마케팅이 시장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것이었다면, 여기서 벗어나 고객을 중심으로 출발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론의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이다.

 

 

 

 

5)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익을 얻고자 하는 전략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시간이나 공간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무제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으로서 최근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와 모금 등이 인터넷의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1) 홍보의 개념

 

 

 

일반적으로 홍보라고 하면 PR(Public Relation)을 의미하며 조직의 사회적 환경인 대중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제반 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싼 이해당사자(클라이언트, 가족, 지역사회, 후원자, 정부 및 기타 기관 등)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자원개발, 조직에 대한 지지획득 등에 있어 중요하다.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사회복지기관 시설 및 이미지 홍보 자원봉사자 모집홍보

후원자개발 홍보 프로그램 홍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의 개념과 발전 과정~!!!  (0) 2024.08.14
기타 체계이론~!!!  (0) 2024.08.13
내용이론~!!!  (0) 2024.08.09
사회복지행정의 최근 경향 및 책임성~!!!  (0) 2024.08.08
의사결정~!!!  (0) 202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