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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내용이론~!!!

by Sonic-owner 2024. 8. 9.

 

 

 

 

 

 

1. 내용이론(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에 관한 이론)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인간의 5단계 욕구들은 단계적으로 충족되는데 충족되지 않은 상위욕구는 노력의 동기로 작용하며, 하위 단계가 만족 되지 못하면, 상위단계로 올라가지 못한다.

 

 

 

1단계- 생리적 욕구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욕구를 말함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로 보호본능에 입각한 욕구를 말함

 

 

3단계- 사랑에 대한 욕구로 가족 간의 사랑, 우정, 동료애, 사회집단의 소속감, 남녀 간의 사랑 등을 의미함

 

 

4단계- 자아존중에 대한 욕구로 존경 받고자 함과 존경하고자 하는 욕구로서 개인적으로 존경 받고자하는 것임

 

 

5단계-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비판 : 욕구와 동기의 관계를 잘 파악하였으나 욕구의 단계를 단선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여 나가는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한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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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RG이론(Alderfer)

 

 

 

 

높은 수준의 욕구나 낮은 수준의 욕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motivator)의 역할을 한다는 이론

 

 

 

현실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의 3단계 욕구로 구분하며 단계적 욕구충족을 설명하나 만족-진보 외에 좌절-퇴보과정도 존재한다고 보며 한 시점에서 개인이 한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본다.

 

 

 

현실(Existence)욕구: 인간의 존재와 관련된 욕구(생리적, 안전욕구)

 

 

관계(Relatedness)욕구: 대인관계에서 만족에 관한 욕구(사회적 욕구)

 

 

성장(Growth)욕구: 인간의 잠재력의 성장과 발전에 연관된 욕구(자아실현, 자아존중욕구)

 

 

 

한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상위의 욕구가 증가하는데, 욕구 단계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른 욕구의 충족 정도에 따라 증감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높은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거나 좌절될 때 그보다 낮은 단계 욕구의 중요성이 커진다고 보고,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하여 성장해 나간다는 매슬로 이론의 가정을 배제하였다.

 

 

 

 

 

 

 

 

3) 동기위생이론(Herzberg’s motivation-hygiene theory)

 

 

 

 

Herzberg200명의 기술자와 회계사들을 대상으로, 일을 하면서 즐거웠던 또는 불쾌했던 시간이나 사건을 회상하게 한 다음 면접을 통해 왜 그러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가, 그리고 이것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조사하였다.

 

 

 

그는 이러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사람들에게는 만족을 주는 직무요인과 불만족을 주는 직무요인이 별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 이론의 핵심은 만족불만족을 연속선상의 양극에 위치하는 반대 개념으로 보아오던 종래의 관점과는 다르게, 만족과 불만족은 서로 독립된 별개의 차원이며, 각 차원에 작용하는 요인 역시 별개로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를 기초로 허즈버그는 직무만족을 가져다주는 내용으로 밝혀진 요인들을 동기요인(motivators) 또는 만족요인(satisfiers)이라 부르고, 직무 불만족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밝혀진 내용들을 위생요인(hygiene factors) 또는 불만족요인(dissatisfaction factors)이라고 명명하였다.

 

 

 

위생요인(hygiene) : 그 자체가 직무만족이나 적극적인 동기부여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나, 그것이 결핍되면 불만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감독, 조직규정, 동료와 상사 및 부하직원과의 대인관계, 봉급, 일에 대한 안정감, 개인적인 생활, 작업 조건, 지위 등

 

 

 

동기요인(motivator) : 성취, 인정, 발전, 책임감, 성장가능성 등 심리적 요인으로서 사람과 직무와의 관계를 의미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만족을 주는 요인이다.

 

 

 

 

4) 3가지 획득되는 욕구이론(McClelland)

 

 

 

 

인간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건에 의해 사회로부터 특정 욕구를 획득하는데 이 욕구들이 동기로 작용한다.

 

 

 

기본적인 3가지 욕구: 성취욕구, 권력욕구, 관계욕구가 동기로 작용한다.

 

 

 

 

 

 

 

 

2. 과정이론(구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는 인지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

 

 

 

 

1) 형평성이론(Adams)

 

 

 

 

사람들은 자신이 투입한 것과 비교하여 보상의 결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보고 남과 비교하므로 사람들이 인지하는 형평의 상태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 불평등과 긍정적 불평등 모두 동기에 영향을 미쳐 조직구성원이 일에 대한 투입을 변화시키거나, 받는 보상을 변화하거나, 상황을 떠나거나, 비교시점을 변화하거나, 비교에 대해 심리적 왜곡을 일으킨다.

 

 

 

형평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의 구축이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동기요인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형평성에 대한 인지에도 개입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2) 기대이론(Vroom)

 

 

 

 

인간은 일의 결과와 이익 등에 대한 기대에 기초해서 행동하고 이런 기대가 사람들의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일을 수행할 수 있게 지지하고, 일을 이끌어주며, 그 일이 가져올 결과의 가치 등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목표설정이론

 

 

 

 

목표설정자체가 사람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쳐 동기화 되므로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동기를 형성시키는 방안으로 목표설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4) 강화이론

 

 

 

 

행동수정이론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입과 자극요인의 다양한 설정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동기의 형성을 외적인 자극과 통제의 차원에서 논의하므로 일반적 동기이론과는 다르나 현장에서의 효용성으로 같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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