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용이론(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에 관한 이론)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 인간의 5단계 욕구들은 단계적으로 충족되는데 충족되지 않은 상위욕구는 노력의 동기로 작용하며, 하위 단계가 만족 되지 못하면, 상위단계로 올라가지 못한다.
▶ 1단계- 생리적 욕구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욕구를 말함
▶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로 보호본능에 입각한 욕구를 말함
▶ 3단계- 사랑에 대한 욕구로 가족 간의 사랑, 우정, 동료애, 사회집단의 소속감, 남녀 간의 사랑 등을 의미함
▶ 4단계- 자아존중에 대한 욕구로 존경 받고자 함과 존경하고자 하는 욕구로서 개인적으로 존경 받고자하는 것임
▶ 5단계-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 비판 : 욕구와 동기의 관계를 잘 파악하였으나 욕구의 단계를 단선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움직여 나가는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한계이다.
2) ERG이론(Alderfer)
□ 높은 수준의 욕구나 낮은 수준의 욕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motivator)의 역할을 한다는 이론
□ 현실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의 3단계 욕구로 구분하며 단계적 욕구충족을 설명하나 만족-진보 외에 좌절-퇴보과정도 존재한다고 보며 한 시점에서 개인이 한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본다.
▶ 현실(Existence)욕구: 인간의 존재와 관련된 욕구(생리적, 안전욕구)
▶ 관계(Relatedness)욕구: 대인관계에서 만족에 관한 욕구(사회적 욕구)
▶ 성장(Growth)욕구: 인간의 잠재력의 성장과 발전에 연관된 욕구(자아실현, 자아존중욕구)
□ 한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상위의 욕구가 증가하는데, 욕구 단계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른 욕구의 충족 정도에 따라 증감될 수 있다고 하였다.
□ 또한 높은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거나 좌절될 때 그보다 낮은 단계 욕구의 중요성이 커진다고 보고,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하여 성장해 나간다는 매슬로 이론의 가정을 배제하였다.
3) 동기위생이론(Herzberg’s motivation-hygiene theory)
□ Herzberg는 200명의 기술자와 회계사들을 대상으로, 일을 하면서 즐거웠던 또는 불쾌했던 시간이나 사건을 회상하게 한 다음 면접을 통해 왜 그러한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가, 그리고 이것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조사하였다.
□ 그는 이러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사람들에게는 만족을 주는 직무요인과 불만족을 주는 직무요인이 별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이 이론의 핵심은 ‘만족’과 ’불만족’을 연속선상의 양극에 위치하는 반대 개념으로 보아오던 종래의 관점과는 다르게, 만족과 불만족은 서로 독립된 별개의 차원이며, 각 차원에 작용하는 요인 역시 별개로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 이를 기초로 허즈버그는 직무만족을 가져다주는 내용으로 밝혀진 요인들을 동기요인(motivators) 또는 만족요인(satisfiers)이라 부르고, 직무 불만족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밝혀진 내용들을 위생요인(hygiene factors) 또는 불만족요인(dissatisfaction factors)이라고 명명하였다.
□ 위생요인(hygiene) : 그 자체가 직무만족이나 적극적인 동기부여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나, 그것이 결핍되면 불만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감독, 조직규정, 동료와 상사 및 부하직원과의 대인관계, 봉급, 일에 대한 안정감, 개인적인 생활, 작업 조건, 지위 등
□ 동기요인(motivator) : 성취, 인정, 발전, 책임감, 성장가능성 등 심리적 요인으로서 사람과 직무와의 관계를 의미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만족을 주는 요인이다.
4) 3가지 획득되는 욕구이론(McClelland)
□ 인간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건에 의해 사회로부터 특정 욕구를 획득하는데 이 욕구들이 동기로 작용한다.
□ 기본적인 3가지 욕구: 성취욕구, 권력욕구, 관계욕구가 동기로 작용한다.
2. 과정이론(구성원들에게 동기가 부여되는 인지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
1) 형평성이론(Adams)
□ 사람들은 자신이 투입한 것과 비교하여 보상의 결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보고 남과 비교하므로 사람들이 인지하는 형평의 상태가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 부정적 불평등과 긍정적 불평등 모두 동기에 영향을 미쳐 조직구성원이 일에 대한 투입을 변화시키거나, 받는 보상을 변화하거나, 상황을 떠나거나, 비교시점을 변화하거나, 비교에 대해 심리적 왜곡을 일으킨다.
□ 형평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의 구축이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동기요인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형평성에 대한 인지에도 개입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2) 기대이론(Vroom)
□ 인간은 일의 결과와 이익 등에 대한 기대에 기초해서 행동하고 이런 기대가 사람들의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일을 수행할 수 있게 지지하고, 일을 이끌어주며, 그 일이 가져올 결과의 가치 등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목표설정이론
□ 목표설정자체가 사람들의 인지에 영향을 미쳐 동기화 되므로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동기를 형성시키는 방안으로 목표설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4) 강화이론
□ 행동수정이론에 기반을 둔 것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개입과 자극요인의 다양한 설정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 동기의 형성을 외적인 자극과 통제의 차원에서 논의하므로 일반적 동기이론과는 다르나 현장에서의 효용성으로 같이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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