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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리더십의 개념과 발전 과정~!!!

by Sonic-owner 2024. 8. 14.

 

 

1. 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은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혹은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혹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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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더십의 공통 현상

 

 

 

리더십에 대한 가장 일관성 있는 표현은 리더십이 집단, 조직 혹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리더(leader)와 추종자(follower)들 사이의 영향력의 과정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목표달성은 리더의 특성뿐만 아니라 추종자와 상황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리더십은 기본적으로 어떻게 리더들이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추종자들이 변화를 하도록 유도하느냐와 관련되어 있다.

 

 

 

리더십은 리더가 추종자에게 일방적으로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서 발휘되는 것이다.

 

 

 

3) 리더십의 필요성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도록 동기부여

 

 

 

사회복지조직에는 전문가의 자율성 욕구와 조직의 통제욕구 사이에 부단한 긴장이 존재하므로 구성원들이 조직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게끔 동기부여할 리더십이 필요하다.

 

 

 

환경변화에 대응

 

 

 

사회복지조직의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므로 여기에 대응할 적절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조직의 내부적 변화를 조직에 통합

 

 

 

새로운 기술 또는 새로운 구조의 도입과 같은 중요한 변화를 조직에 통합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필요로 하다.

 

 

 

조직의 목표와 구성원 목표의 일치 유도

 

 

 

사회복지조직에서 구성원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가능한 한 많은 일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리더십이 요구된다.

 

 

 

 

 

 

 

 

2. 리더십이론의 발전과정과 유형

 

 

 

1)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리더십의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근래 들어 전통적 리더십이론을 총칭하여 거래적 리더십으로, 그리고 근대이론을 변혁적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있다.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0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으며 1930년대에서 50년대에는 리더의 자질과 특성에 초점을 둔 특성이론이 연구되었다.

 

 

 

특성이론의 결함으로 인해 1950년대부터 리더의 행동에 기초한 행동이론이 출현하게 되었다. , 리더들의 특성에서 리더들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강조하는 리더들의 행동유형으로 초점이 바뀌었다.

 

 

 

1970년대 부터는 리더십 행동 개념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황적 변수를 고려해야 하므로 특성, 행동 및 상황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론 모델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최근 20여 년 동안에는 특성론적 접근의 부활이라고 할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많은 실증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면서 리더십 이론이 발전하였다.

 

 

 

그리고 최근에는 봉사와 헌신을 강조하며 부하직원을 섬기는 리더십인 서번트 리더십도 등장하였다.

 

 

 

2) 칼리슬의 리더십 유형과 리더십의 연속성

 

 

 

(1) 칼리슬(Carlisle)의 리더십 유형

 

 

 

칼리슬은 리더십을 지시형, 참여형, 자율형의 유형으로 제시하였는데, 그 중 자율형의 사용은 극히 제한되어 있어 주로 지시형과 참여형의 리더십이 사용되었다.

 

 

 

지시적 리더십 - 명령과 복종을 강조하고, 독선적이고 조직체 성원을 보상-처벌의 연속선에서 통제함. 정책의 일관성이 있고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여 위기시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으나 조직원의 사기저하와 경직성의 단점이 있다.

 

 

 

참여적 리더십 - 민주적 리더십으로 결정에 있어서 부하직원을 참여시킴. 동기유발적이며 개인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긴급한 결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자율적 리더십

 

 

- 방임적 리더십으로 대부분의 의사결정권을 부하에게 위임하는 것

 

 

- 전문가 조직에 적합함

 

 

- 일의 처리에 대한 정보제공이 부족하고 내부 갈등에 개입이 어려워 혼란을 야기할 수있다.

 

 

 

 

 

 

지시적 리더십과 참여적 리더십의 장점과 단점

 

 

지시적 리더십의 장점

 

 

중앙집권적 통제와 조정

정책의 해석과 수행의 일관성

신속한 의사결정

변화와 위기에 강한 리더십

 

 

지시적 리더십의 단점

 

 

과도한 통제로 사기 저하

잠재력 개발의 기회 감소

일방적 의사소통

적대감, 소외감, 비융통성 초래

 

 

 

참여적 리더십의 장점

 

 

개인의 자유와 욕구 인정

집단의 지식과 기술 활용

구성원들이 조직에 헌신적

개방적인 의사소통

 

 

참여적 리더십의 단점

 

 

긴급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움

타협과 맥빠진 결정 초래

책임의 확산으로 무관심 초래

참여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가능

 

 

 

(2) 리더십의 연속성

 

 

 

탄넨바움(Tannenbaum)과 슈미트(Schmidt)가 제시한 것으로 의사결정과정에서 부하의 참여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변화됨에 따라 리더유형도 제시적->참여적->위임적 유형으로 연결되어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보스 중심의 리더십과 부하 중심의 리더십 사이에는 다양한 형태의 역할과 관계가 있다고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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