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재활의 개념과 실태
1) 장애인의 교육재활의 개념
■ 교육재활이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의미한다.
■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가족지원·치료지원·보조인력 지원·보조공학 기기지원 등 특수 교육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 대상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규율에 따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의 장애를 가진 대상자를 심의에 의해 결정된다.
■ 교육재활의 세 가지 영역
→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을 중심을 이루어지는 특수교육
→ 장애인 직업교육
→ 장애인 평생교육
∴ 세 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영역은 특수교육을 통한 재활이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장애인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교육적 환경을 정비하여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적응유연성이 강한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육성에 있다.
2) 교육재활서비스
① 특수교육의 환경
특수교육의 환경은 교사와 특수학급의 형태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으며 어떤 배치가 가장 적합할 것인가는 장애아동의 장애특성 및 개인차에 따라 차이가 있다.
② 특수교육의 대상
특수아동이란 신체적·정신적·정서적·사회적 특성에서 소위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아동에서부터 성장발달의 정도와 속도가 어느 정도 이탈되고 있으며,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③ 통합교육
사회로부터 격리된 상태의 장애인들을 정상화하려는 생각들은 일찍 이탈시설, 비분리를 주장하여 시작되었으며 장애인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의 생활과 직업을 유지하도록 하자는 의식으로 확산되었는데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통합교육이 태동하게 되었다.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 학생들이 장애정도와 특성에 따라서 기능적 학업교과를 학습하거나 일반적인 학습준비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두기도 한다. 또한 장애가 심하여 학업교과의 학습이 어려운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시의 교육을 사용한다.
■ 학습장애아
통합된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는 일반적으로 교정교육적 접근법과 보상교육적 접근적의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사는 일반적으로 교실에서의 행동문제, 사회적 기술, 학과목 학습의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교실상황에서 자주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을 다룰 때에는 아동의 현행 수준을 이해하는데 강조점을 두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적절한 교수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언어장애아
교사는 말이나 언어기술의 촉진과 사회적인 수용의 두 가지 면엣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청각장애아
교사는 시각적인 자료를 부가적으로 제시해 줄 것과 독화나 보청기를 통한 청음을 도울 수 있도록 주변 환경과 교사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시각장애아
점자타자기나 기타 학습도구들을 놓을 수 있는 책상을 준비하되, 독서대나 책상표면의 각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약시아동을 위해서 조명조절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체장애아
교사는 기초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기에는 예상되는 인지능력의 정도, 구어를 상요하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장애로 인한 시력·청력의 손상여부 등이 포함된다. 또한 학급의 다른 학생들에게 지적장애학생의 장애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사항 등을 장애학생 동의하에 지도해야 한다.
2. 사회재활의 개념과 실태
1) 사회재활
■ 사회재활은 전체 재활과정에 방해가 되는 모든 요소 즉,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경감시켜 장애인으로 하여금 가정이나 지역사회 또는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회통합을 유도하는 것이다.
→장애인을 둘러싼 물리적·사회적·경제적·심리적 환경조선을 정비하여 지역사회에서 한 시민으로서 참여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권리를 지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ICF에서는 사회참여를 ① 학습과 지식의 적용, ② 일반적 과제와 요구, ③ 의사소통, ④ 이동, ⑤ 자기관리, ⑥ 가정생활, ⑦ 개인 간 상로작용과 관계, ⑧ 주요 생활영역, ⑨ 의사소통 및 사회적 시민적 생활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 ICF에서는 사회재활을 의료재활과 직업재활에서 다루지 못하는 전반적인 재활영역들을 다루어야 함은 물론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작업까지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 사회재활은 장애인을 의학적·직업적·교육적인 기준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지닌 전인격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생존을 보장하는 것을 지향한다.
■ 사회적인 측면의 결핍이 있으면 진정한 재활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재활과정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경제적·사회적·심리적 곤란을 감소시켜 장애인으로 하여금 가정이나 지역사회 또는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사회통합 및 재결합을 목표로 하는 재활서비스이다.
2) 사회재활 서비스
→ 사회의 편견, 부정적 태도를 개선해야 한다.
→ 주택, 소득보장 등 물리적인 환경을 정비해야한다.
(1) 사회재활의 방법체계
→ 재활에서 문제 해결, 극복의 주체자는 장애를 지니는 본인 자신이다.
→ 재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체계는 사회복지사 한명 혹은 여러 명이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 개인에게 개별적으로 발생되는 문제 전체를 문제대상체계(장애인 정책과 행정, 장애인의 생활기반으로서의 소득보장, 건물, 주택 등 건축학적 문제, 장애인을 둘러싼 사회일반인들의 이해도, 사회문화 등의 시회의 참가도의 보장상황)라고 한다.
(2) 사회재활을 위한 사회사업방법론
■ 지역사회 복지사업 : 지역사회복지는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 또는 민간기관의 다양한 조직적·전문적 활동체계이다.
■ 집단사회사업 : 집단상호작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적 목표를 성취하도록 원조하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적 목표모델은 사회적 목표를 강조하며 인간관계훈련, 지도력 실험, 민주적 과정학습 등의 집단 활동을 통해 사회의식 및 책임의식 발달을 도모,
→치료모델은 전문가와 집단구성원 간에 개별적으로 체결한 계약에 근거를 두며 집단과정과 집단구조에 개인의 행동변화를 도모,
→상호작용모델은 대인관계 향상에 목적을 두고, 집단은 전문가와 모든 집단구성원 포함한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서 개념화함 들 수 있다.
■ 개별사회사업 : 장애인의 인격을 성장·발달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며 다음과 같은 7대 원칙을 두고 있다.
㉠ 개별화 : 개인을 각기 개별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이에 따른 유통성 있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의도적 감정표현 : 의도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극하거나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해결에 적절히 이용하기 위해 이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 수용 : 모든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 비심판적 태도 : 장애인의 행동, 태도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 자기결정 : 자기 스스로가 결정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 비밀보장 : 모든 정보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인과 소득보장~!!! (0) | 2024.07.10 |
---|---|
장애아의 생애주기별 서비스~!!! (0) | 2024.07.09 |
현대정보화 사회에서의 장애인복지 환경변화~!!! (0) | 2024.07.05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 (0) | 2024.07.04 |
장애인복지의 전망~!!! (0) | 2024.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