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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재활과 사회재활~!!!

by Sonic-owner 2024. 7. 8.

 

 

 

 

 

 

 

1. 교육재활의 개념과 실태

 

 

 

1) 장애인의 교육재활의 개념

 

 

 

■ 교육재활이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의미한다.

 

 

 

■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지원·가족지원·치료지원·보조인력 지원·보조공학 기기지원 등 특수 교육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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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대상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규율에 따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의 장애를 가진 대상자를 심의에 의해 결정된다.

 

 

 

 

 

 

 

 

■ 교육재활의 세 가지 영역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을 중심을 이루어지는 특수교육

 

 

장애인 직업교육

 

 

장애인 평생교육

 

 

세 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영역은 특수교육을 통한 재활이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장애인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교육적 환경을 정비하여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적응유연성이 강한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육성에 있다.

 

 

 

2) 교육재활서비스

 

 

 

① 특수교육의 환경

 

 

특수교육의 환경은 교사와 특수학급의 형태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으며 어떤 배치가 가장 적합할 것인가는 장애아동의 장애특성 및 개인차에 따라 차이가 있다.

 

 

② 특수교육의 대상

 

 

특수아동이란 신체적·정신적·정서적·사회적 특성에서 소위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아동에서부터 성장발달의 정도와 속도가 어느 정도 이탈되고 있으며, 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③ 통합교육

 

 

사회로부터 격리된 상태의 장애인들을 정상화하려는 생각들은 일찍 이탈시설, 비분리를 주장하여 시작되었으며 장애인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의 생활과 직업을 유지하도록 하자는 의식으로 확산되었는데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통합교육이 태동하게 되었다.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 학생들이 장애정도와 특성에 따라서 기능적 학업교과를 학습하거나 일반적인 학습준비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두기도 한다. 또한 장애가 심하여 학업교과의 학습이 어려운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시의 교육을 사용한다.

 

 

 

■ 학습장애아

 

 

 

통합된 학습장애아들을 가르칠 때는 일반적으로 교정교육적 접근법과 보상교육적 접근적의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사는 일반적으로 교실에서의 행동문제, 사회적 기술, 학과목 학습의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한다. 또한 교실상황에서 자주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을 다룰 때에는 아동의 현행 수준을 이해하는데 강조점을 두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적절한 교수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언어장애아

 

 

 

교사는 말이나 언어기술의 촉진과 사회적인 수용의 두 가지 면엣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청각장애아

 

 

 

교사는 시각적인 자료를 부가적으로 제시해 줄 것과 독화나 보청기를 통한 청음을 도울 수 있도록 주변 환경과 교사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시각장애아

 

 

 

점자타자기나 기타 학습도구들을 놓을 수 있는 책상을 준비하되, 독서대나 책상표면의 각도조절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약시아동을 위해서 조명조절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지체장애아

 

 

 

교사는 기초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기에는 예상되는 인지능력의 정도, 구어를 상요하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장애로 인한 시력·청력의 손상여부 등이 포함된다. 또한 학급의 다른 학생들에게 지적장애학생의 장애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사항 등을 장애학생 동의하에 지도해야 한다.

 

 

 

 

 

 

 

 

2. 사회재활의 개념과 실태

 

 

 

1) 사회재활

 

 

 

■ 사회재활은 전체 재활과정에 방해가 되는 모든 요소 즉,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경감시켜 장애인으로 하여금 가정이나 지역사회 또는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회통합을 유도하는 것이다.

 

 

장애인을 둘러싼 물리적·사회적·경제적·심리적 환경조선을 정비하여 지역사회에서 한 시민으로서 참여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권리를 지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ICF에서는 사회참여를 ① 학습과 지식의 적용, ② 일반적 과제와 요구, ③ 의사소통, ④ 이동, ⑤ 자기관리, ⑥ 가정생활, ⑦ 개인 간 상로작용과 관계, ⑧ 주요 생활영역, ⑨ 의사소통 및 사회적 시민적 생활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 ICF에서는 사회재활을 의료재활과 직업재활에서 다루지 못하는 전반적인 재활영역들을 다루어야 함은 물론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작업까지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 사회재활은 장애인을 의학적·직업적·교육적인 기준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지닌 전인격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고 장애인의 사회적 생존을 보장하는 것을 지향한다.

 

 

■ 사회적인 측면의 결핍이 있으면 진정한 재활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재활과정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경제적·사회적·심리적 곤란을 감소시켜 장애인으로 하여금 가정이나 지역사회 또는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사회통합 및 재결합을 목표로 하는 재활서비스이다.

 

 

 

2) 사회재활 서비스

 

 

 

사회의 편견, 부정적 태도를 개선해야 한다.

 

 

주택, 소득보장 등 물리적인 환경을 정비해야한다.

 

 

 

 

(1) 사회재활의 방법체계

 

 

 

재활에서 문제 해결, 극복의 주체자는 장애를 지니는 본인 자신이다.

 

 

재활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체계는 사회복지사 한명 혹은 여러 명이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느냐에 따라 정해진다.

 

 

개인에게 개별적으로 발생되는 문제 전체를 문제대상체계(장애인 정책과 행정, 장애인의 생활기반으로서의 소득보장, 건물, 주택 등 건축학적 문제, 장애인을 둘러싼 사회일반인들의 이해도, 사회문화 등의 시회의 참가도의 보장상황)라고 한다.

 

 

 

 

 

 

 

 

 

(2) 사회재활을 위한 사회사업방법론

 

 

 

■ 지역사회 복지사업 : 지역사회복지는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 또는 민간기관의 다양한 조직적·전문적 활동체계이다.

 

 

 

■ 집단사회사업 : 집단상호작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된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적 목표를 성취하도록 원조하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적 목표모델은 사회적 목표를 강조하며 인간관계훈련, 지도력 실험, 민주적 과정학습 등의 집단 활동을 통해 사회의식 및 책임의식 발달을 도모,

 

 

치료모델은 전문가와 집단구성원 간에 개별적으로 체결한 계약에 근거를 두며 집단과정과 집단구조에 개인의 행동변화를 도모,

 

 

상호작용모델은 대인관계 향상에 목적을 두고, 집단은 전문가와 모든 집단구성원 포함한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서 개념화함 들 수 있다.

 

 

 

■ 개별사회사업 : 장애인의 인격을 성장·발달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며 다음과 같은 7대 원칙을 두고 있다.

 

 

개별화 : 개인을 각기 개별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이에 따른 유통성 있는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도적 감정표현 : 의도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극하거나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해결에 적절히 이용하기 위해 이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수용 : 모든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비심판적 태도 : 장애인의 행동, 태도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결정 : 자기 스스로가 결정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비밀보장 : 모든 정보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