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으로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수련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청소년 복지의 접근 및 실천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정책적 접근방법의 실천과정
1) 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
○ 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으로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수련활동 등이 있음.
(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ommunity Youth Safety-Net: CYS-Net)는 지역사회 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하여 학업중단, 가출, 인터넷 중독 등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
◾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 지역사회의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과 연계하여 위기 청소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통합지원 네트워크임.
◾ 위기청소년 및 그 부모 등 가족이 겪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해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보다 심화된 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중·고등학교 위기청소년에게는 ‘청소년동반자’를, 가출 청소년에게는 ‘청소년쉼터’를, 인터넷 중독인 경우 ‘인터넷 중독치유 프로그램’을, 학교 밖 청소년에게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연계 지원함.
◾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자 아웃리치 등을 실시하며, 위기청소년에 대한 일시보호 및 긴급지원도 실시함.
Ø 위기청소년에 대한 청소년복지정책으로서의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가 갖는 지역사회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서 의미는?
① CYS-Net은 지역사회청소년 관련기관이나 시설이, 늘어나는 위기청소년의 어려움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지원 절차를 개선하여 위기청소년에게 최선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함.
② CYS-Net은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위기청소년이 발견되면 상담을 통해 문제를 평가한 뒤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각종 서비스를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협력 속에서 원스톱으로 전달함.
③ CYS-Net이 계획대로 잘 구축되어 운영될 경우 많은 청소년에게 연계 지원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위기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순조롭게 극복함과 동시에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
④ CYS-Net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위기청소년이 전문적인 서비스지원을 받지 못하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
⇨ CYS-Net은 위기청소년의 단순한 긴급구조기능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나아가 자립과 자활을 도와줌.
(2)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추진현황
① 통합성 : 위기청소년의 특성에 따라 의료·법률·교육·취업·여가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함.
② 즉시성 :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
③ 편리성 : 필요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④ 지속성 :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
⑤ 전문성 : 전문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
◾CYS-Net의 구축에 대한 기본적인 추진방향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 200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015년 기준)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자원과 연계하여 상담뿐만 아니라 위기청소년 긴급구조·치료·자활 등 필요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체계가 마련됨.
◾또한 청소년전화 1388의 긴급상담, 구조, 연계 등 지원서비스 내용과 범위를 확대하여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24시간 원스톱으로 제공함.
(3)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과제
Ø CYS-Net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연계기관 간의 역할이 정립되고 협력적인 동반자관계가 형성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과제는?
① 중앙정부는 컨설팅과 평가, 행·재정지원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CYS-Net이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②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을 지원하고, 지역 전문가단을 운영함으로써 이를 지역사회운동으로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통합지원체계모델을 개발해야 함.
③ 연계기관은 연계를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서비스 칸막이를 허무는 자세를 가져야 함.
④ 네트워크상의 허브(Hub)기관은 다양한 정보와 역동성을 가져야 함.
⑤ 위기청소년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함.
◾ 위기청소년의 지역별 분포상황이나 문제유형현황, 학업중단청소년현황 등 정확한 위기청소년 동향을 파악해야 함.
◾ 상담지원센터에서 상담이나 연계서비스를 받는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한 청소년상담 종합정보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
2) 방과후 아카데미
◾ 방과후 아카데미는 초등 4학년부터 중등 2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 청소년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여성가족부 정책지원 사업임.
◾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은 물론 다문화가족의 자녀를 위해서도 필요한 정책임.
◾ 방과후 프로그램은 안전한 돌봄을 통한 보호환경조성이 가능하며, 청소년의 비행 유입의 가능성과 범죄를 감소시킬 수 있음.
◾또래 청소년들과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해 사회적응과 심리적 안정감, 부진한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임.
◾이와 같은 지원 정책은 부모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환경을 마련해 주고, 방과 후의 공적 서비스와 연계하여 저소득층가정 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 주는 효율적인 복지정책이라고 할 수 있음.
3)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에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함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이다”라고 규정되어 있음.
◾이 법 제정으로 주 5일제 수업을 통해 새로운 사회와 제도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이 수련활동뿐 아니라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으로써 자신의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고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였음.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활동의 공공성과 신뢰성, 그리고 적합성을 사회적으로 승인받아 청소년활동의 핵심적 활동이자 기본적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으로 인증하는 것을 의미함.
◾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인증받은 활동실적에 대한 체계적인 실적 및 경력관리를 의미함.
◾ 국가가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지원의 책무 및 수련활동의 기록, 유지, 관리를 담당하도록 하였음.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목적
① 청소년 및 수요자 일반에게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가 가능한 창의적인 양질의 활동기회 및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자 함.
② 청소년과 수요자 일반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련활동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정보인프라의 구축으로 청소년의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함.
③ 청소년들의 자기 계발과 진로 모색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가는활동 내용을 기록, 유지, 관리함.
④ 건전한 청소년활동 선택의 장을 조성하고 청소년활동 전반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할수 있도록 함.
(3)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의 의의
◾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정규 학교교육과정상의 체험학습을 지지하고 보완하는 제도적 장치임.
◾ 방과 후 활동 등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제도적 장치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험의 개념 및 실험 설계시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1) | 2024.01.31 |
---|---|
욕구의 의미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 2024.01.30 |
청소년 복지의 특징 및 주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0) | 2024.01.28 |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하고 목돈 마련하기. (0) | 2024.01.27 |
청년들이여 월세를 지원 받자!! (0) | 2024.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