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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청소년 복지의 접근 및 실천 과정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Sonic-owner 2024. 1. 29.

 

 

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으로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수련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청소년 복지의 접근 및 실천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썸네일

 

 

1. 정책적 접근방법의 실천과정

 

 

1) 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

 

 

 

청소년복지의 실천현장으로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수련활동 등이 있음.

 

 

 

(1)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ommunity Youth Safety-Net: CYS-Net)는 지역사회 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하여 학업중단, 가출, 인터넷 중독 등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

 

 

 

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 지역사회의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과 연계하여 위기 청소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통합지원 네트워크임.

 

 

 

위기청소년 및 그 부모 등 가족이 겪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해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보다 심화된 보호·교육·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고등학교 위기청소년에게는 청소년동반자, 가출 청소년에게는 청소년쉼터, 인터넷 중독인 경우 인터넷 중독치유 프로그램, 학교 밖 청소년에게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연계 지원함.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자 아웃리치 등을 실시하며, 위기청소년에 대한 일시보호 및 긴급지원도 실시함.

 

 

Ø 위기청소년에 대한 청소년복지정책으로서의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가 갖는 지역사회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으로서 의미는?

 

 

CYS-Net은 지역사회청소년 관련기관이나 시설이, 늘어나는 위기청소년의 어려움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지원 절차를 개선하여 위기청소년에게 최선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함.

 

 

 

CYS-Net은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위기청소년이 발견되면 상담을 통해 문제를 평가한 뒤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각종 서비스를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협력 속에서 원스톱으로 전달함.

 

 

 

CYS-Net이 계획대로 잘 구축되어 운영될 경우 많은 청소년에게 연계 지원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위기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순조롭게 극복함과 동시에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

 

 

 

CYS-Net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위기청소년이 전문적인 서비스지원을 받지 못하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

 

 

 

CYS-Net은 위기청소년의 단순한 긴급구조기능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나아가 자립과 자활을 도와줌.

 

 

 

(2)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추진현황

 

 

통합성 : 위기청소년의 특성에 따라 의료·법률·교육·취업·여가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함.

 

 

 

즉시성 : 필요한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

 

 

 

편리성 : 필요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지속성 :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

 

 

 

전문성 : 전문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

 

 

 

CYS-Net의 구축에 대한 기본적인 추진방향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전국 200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2015년 기준)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자원과 연계하여 상담뿐만 아니라 위기청소년 긴급구조·치료·자활 등 필요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체계가 마련됨.

 

 

 

또한 청소년전화 1388의 긴급상담, 구조, 연계 등 지원서비스 내용과 범위를 확대하여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24시간 원스톱으로 제공함.

 

 

 

(3)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과제

 

 

Ø CYS-Net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연계기관 간의 역할이 정립되고 협력적인 동반자관계가 형성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과제는?

 

 

중앙정부는 컨설팅과 평가, ·재정지원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CYS-Net이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을 지원하고, 지역 전문가단을 운영함으로써 이를 지역사회운동으로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통합지원체계모델을 개발해야 함.

 

 

연계기관은 연계를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서비스 칸막이를 허무는 자세를 가져야 함.

 

 

네트워크상의 허브(Hub)기관은 다양한 정보와 역동성을 가져야 함.

 

 

위기청소년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함.

 

 

 

위기청소년의 지역별 분포상황이나 문제유형현황, 학업중단청소년현황 등 정확한 위기청소년 동향을 파악해야 함.

 

 

 

상담지원센터에서 상담이나 연계서비스를 받는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한 청소년상담 종합정보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

 

 

 

2) 방과후 아카데미

 

 

방과후 아카데미는 초등 4학년부터 중등 2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 청소년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여성가족부 정책지원 사업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은 물론 다문화가족의 자녀를 위해서도 필요한 정책임.

 

 

 

방과후 프로그램은 안전한 돌봄을 통한 보호환경조성이 가능하며, 청소년의 비행 유입의 가능성과 범죄를 감소시킬 수 있음.

 

 

 

또래 청소년들과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해 사회적응과 심리적 안정감, 부진한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임.

 

 

 

이와 같은 지원 정책은 부모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환경을 마련해 주고, 방과 후의 공적 서비스와 연계하여 저소득층가정 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 주는 효율적인 복지정책이라고 할 수 있음.

 

 

 

3)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활동 진흥법2조에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함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이다라고 규정되어 있.

 

 

 

이 법 제정으로 주 5일제 수업을 통해 새로운 사회와 제도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이 수련활동뿐 아니라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활동으로써 자신의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고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였음.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활동의 공공성과 신뢰성, 그리고 적합성을 사회적으로 승인받아 청소년활동의 핵심적 활동이자 기본적 활동이라 할 수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으로 인증하는 것을 의미함.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인증받은 활동실적에 대한 체계적인 실적 및 경력관리를 의미함.

 

 

 

 

국가가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지원의 책무 및 수련활동의 기록, 유지, 관리를 담당하도록 하였음.

 

 

 

 

(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목적

 

 

 

청소년 및 수요자 일반에게 자발적인 선택과 참여가 가능한 창의적인 양질의 활동기회 및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자 함.

 

 

 

청소년과 수요자 일반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련활동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정보인프라의 구축으로 청소년의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함.

 

 

 

청소년들의 자기 계발과 진로 모색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가는활동 내용을 기록, 유지, 관리함.

 

 

 

건전한 청소년활동 선택의 장을 조성하고 청소년활동 전반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할수 있도록 함.

 

 

 

 

(3)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의 의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정규 학교교육과정상의 체험학습을 지지하고 보완하는 제도적 장치임.

 

 

 

방과 후 활동 등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제도적 장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