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에는 민속지학, 문화기술지, 현상학, 사례연구 등이 있는데, 이하에서는 질적 연구의 유형별 특징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볼게요.
1. 민속지학
- 의미: 어떤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문화를 연구하는 것
- 연구자가 오랜 기간 한 장소에서 대상자와 자연스럽게 함께 생활하면서 관찰하는 방법임
- 궁극적으로 인간의 사회생활의 유형에 대해 일반적 명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함
- 기본적으로 어떤 대상이라도 공정한 탐구의 대상이라는 견해를 가짐
- 연구자는 가능한 자신을 연구자가 이해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위치에 놓음
-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일을 정확하게 파악할 기법을 발전시키고 사용함
- 각 연구조사에 새로운 관찰과 새로운 분석을 만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
- 관찰한 자료의 제시와 그 자료를 대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적 개념의 정교화관의 균형을 유지함
2. 문화 기술지
1) 개념
①자연적인 현상을 연구하는 것
-문화기술지는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정확히 포착하고
- 그런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외부적 시선에 의해 편향되지 않게 수집함으로써
- 그 환경 안에 있는 사람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②다양한 자료를 이용하는 것
- 참여관찰, 심층 인터뷰, 담화 분석, 개인적 문서 와 그림 등 다양한 연구기술을 포함
-예를 들면, 비디오, 사진 같은 시각적 방법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방법임
③ 사람들 행동의 의미를 강조
④ 사례연구 설계와 쉽게 연결 가능함
- 사회적 의미에 관한 초점은 문화기술지적 연구가 사례연구에 기반 함을 의미
- 사례는 개인, 집단, 특정 사건이나 상황, 특정 조직, 기관, 이웃, 국가적 집단까지도 포함하지만 문화기술지적 연구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사례가 상세하고, 풍부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가능하게 해줌
⑤ 주제의 무제한성
- 사회적 의미와 구성원들의 행동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할 수 없는 주제는 거의 없음
물론 모든 주제가 항상 위의 접근 방식으로 다뤄질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말이다.
2) 방법론적 특징
- 문화기술지는 방법(method)과 방법론(methodology)을 불확실한 방식으로 혼용되었음
- 문화기술지는 자연주의(naturalism)라는 특정 방법론과 가깝게 연관되었다.
- 자연주의라는 관점에서 문화기술지는 주요한 원칙으로서 특권을 받았고, 그것의 약점은 간과되었다.
3) 사회복지에서의 문화 기술지
①사회 정책에 영향 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제공해줌
②사회 정책이 해결하려는 문제와 밀접히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의 생각을 제공
③사회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
④정책적 결단이나 전략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 제공
⑤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축적된 증거를 제공
⑥계량적 정보를 보충하고, 통계적 상관관계와 사실관계 자료에 살을 붙이는데 사용
4) 문화기술지의 역할
-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것이거나 친숙하지 않은 것
- 페쇄형 질문(closed question)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정보를 조사할 때
- 설문지나 기타 양적 연구 방식으로 알아내기에 정보가 너무 미묘하고 복잡할 때
- 통계자료에서 나온 임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의 사회적 의미를 연구해야 할 때
- 시간에 걸친 사회적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종적 연구가 요구될 때
- 연구주제가 양적 연구 방법으로는 다룰 수 없는 것 일 때
3. 현상학
1) 개념
- 사회적 현상 또는 사회적 현실(social reality)이 자연현상처럼 인간과 관련이 없는 객체로서가 아니라 사회적 행위자인 인간의 의식·생각·언어·관념 등을 통하여 인식
- 따라서 사회적 행위의 해석에 있어서 현상학은 인간의 일상생활, 생활세계(life-world)를 개인이 해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2) 주요 내용
① 상호주관성
현상학에서는 인간이 의식과 의도성(intentionality)을 가진 능동적 존재로서 파악된다. 사회적 현실은 주관적 현실로서 일상생활의 세계에서 상호주관성(inter subjectivity) 내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세계이다.
② 물상화 문제
조직은 그 규모가 커지고 복잡화·전문화·비인간화됨에 따라 물상화되고(reified) 인간의 주관적 의미·가치·목적성 등을 객체화시킴으로써 인간상실을 유도하게 된다. 현상학적 접근방법은 관료제의 물상화과정 해석에 중점을 둔다.
③ 행위이론
Harmon의 행위이론은 인간의 행위가 합목적적·의도적이며 인간은 자신의 활동과 관련하여 자아를 성찰할 수 있는 책임 있는 행위자임을 전제하고 있다. 행위지향적 행정(action-oriented administration)은 다른 사람들이 보는 현실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3) 현상학적 접근방법의 평가
①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서 규명하지 못하였던 인간의 주관적 관념·의식·동기 등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②사회현상으로서 조직을 이해하는데 보다 더 폭넓은 철학적 사고방식과 준거의 틀을 제공하지만 지나치게 사변적·주관주의적 철학에 너무 의존한다.
③인간행위가 무의식, 집단규범 혹은 외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을 도외시한다.
4. 사례연구
1)사례연구의 개념
-개인이나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 등을 개별단위로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
-특수한 상황, 사건, 프로그램, 현상 등의 구체적인 현실세계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결과를 자세히 기술하는 것
-새로운 해석과 의미를 얻어내기 위한 조사 방법임
-내재적 사례연구: 단순히 개별 사례를 더 잘 이해하려고 실기하는 것. 이러한 목적을 가진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을 만들어 내거나 광범위한 사회적 이슈를 다루지 않음
-도구적 사례연구: 일반연구의 목적을 위한 조사방법의 일환으로 사례연구가 채용되는 것
2) 사례연구의 활용
①특정 개체의 특성이나 문제를 진단 또는 사정하는데 활용
②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는데 활용
-사례연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실제 문제해결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례연구에서 발견된 것은 이론의 구성이나 실제에 활용될 수 있음
사례연구는 이를 위해 연구자가 연구 대상에 충분하게 이해하게 됨으로서 관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3) 사례연구의 특징
①귀납적 방법: 증거 자료에 의거하여 사례를 기술·해석·논의한다. 따라서 해석이나 논의는 연역 추리에 의존하지 않고, 귀납추리에 의존한다.
②이론과 선행연구의 배제성: 기존의 사례연구가 아닌 곳에서는 선행 연구의 고찰이나 기초 이론이 서론과 연구문제 설정의 일부가 되지만, 사례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결과나 기초 이론의 영향을 받지 않고 새로운 통찰을 하기 위해 서론이나 연구문제 설정에서 선행 연구 결과나 기초 이론을 취급하지 않는다.
③특수형: 사례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원리나 보편적인 사실을 이끌어내지 아니하며, 특정 개체의 특성이나 문제를 구체적으로 기술·분석할 뿐이다.
④일반화 한계성: 사례연구로 밝혀진 것은 특정 개체에 관한 것이므로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4) 사례연구의 효과
-능동적인 참여와 사고력이 함양되며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
- 고정 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기회이며 자주적인 판단력이 고양되고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와 동일한 사실에 대한 각자의 다른 관점을 파악할 수도 있음
5) 사례연구의 한계
① 사례연구는 단편적인 지식밖에 얻을 수 없다.
② 사례연구에서는 문제의 분석, 파악, 해결책의 고안에서 최선안 결정까지의 학습은 할 수 있으나 그것을 어떻게 실천하는지는 학습할 수 없다.
③ 사례연구에서는 그 사례 속의 사건이 타인의 것이므로 그곳에서 배우는 것이 자기의 살이 되고 피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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