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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장애인복지와 생애주기~!!!

by Sonic-owner 2024. 7. 2.

 

 

 

 

 

 

1. 생애주기의 개념

 

 

 

1) 장애인복지와 생애주기

 

 

 

(1) 장애인복지

 

 

 

 

우리나라는 장애의 중증화, 중복화,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장애인에 대한 가족의 친족부양 능력은 상대적으로 저하되고, 장애인 당사자의 의식은 변화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 따라 지역사회공동체 약화, 가족공동체 약화, 고령 장애인인구 증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장애인 문제를 조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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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회공동체 약화

 

 

 

우리나라의 노동인구는 농어촌 및 소도시에서 대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에서는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과 노인들은 농어촌 및 소도시에 머물게 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낮은 연령의 생산가능 인구는 도시로 이동하게 되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온 이웃 간의 생활지원 네트워크의 기능이 약화되고, 지역사회 내의 인적자원 부족현상으로 장애인, 노인 등의 사회적 약자들은 취약한 입장에 놓이게 되었다.

 

 

대도시는 지방에서 유입되어온 사람들과 의식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동체의식이 약화 및 연대의 결핍 등에 의해 지역사회 내의 장애인이나 노인들은 정서적으로 고립되고 소외되는 문제를 촉발하게 되었다.

 

 

 

 

■ 가족공동체 약화

 

 

 

인구의 도시집중화로 토지와 높은 지가상승 등에 따라 주거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노부모 부양이나 장애를 가진 가족구성원의 부양에 대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장애를 가진 가족구성원에게 형제자매나 친척이 있더라도 함께 거주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부양책임을 갖기에는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장애인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의 부양책임 경감, 장애인활동보조 서비스제도, 성년후견인제도, 긴급일시보호, 장애인가족지원 사업 등의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 고령 장애인 인구 증가

 

 

 

우리나라의 인구고령화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노화현상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장애인구로 발전시킬 가능성을 유발하고 있다. 장애인인구의 고령화는 의료, 수발, 주택개조, 소득보장, 여가활동 등의 복지욕구를 요구하고 있어, 장애인복지에 대한 효과성을 인식하게 한다.

 

 

장애인을 둘러싼 사회적 배경의 변화, 장애인 당사자들의 의식이 지역사회 내에서의 자립생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지역사회 내에 장애인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성숙되지 못하는 현실이 지양되어야 한다. 이러한 현실 극복을 위한 장애인소규모작업장 활성화 및 지역사회와의 소통의 장소로서 교류와 학습이 가능한 물리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2) 생애주기의 개념

 

 

 

■ 모든 인간은 출생에서 사망으로 끝나며, 이 둘의 시간적 간격을 생애 기간(life span)이라고 한다. 웹스터 사전의 생애주기(life cycle)란 ‘유기체가 그 최초의 단계에서 다음의 세대와 같은 단계의 재현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일련의 발달상의 모도변화’라고 정의한다.

 

 

 

생애주기란 한 개인이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한다.

 

 

개인의 발달상의 모든 변화, 즉 입학, 진학, 취직, 결혼 직업 전환, 은퇴 등은 나이 들어가는 과정의 일정한 순서로 진행되고 모든 사람의 일생에서 동일하게 반복된다.

 

 

생애주기는 생애 기간의 중요한 생애사건이 연령단계별로 수직적 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장애와 생애주기

 

 

 

■ 장애인도 비장애인처럼 각각의 연령에 따른 다양한 욕구나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또한 각 생애주기는 다음단계에 영향을 미쳐 개인의 발달을 촉진 및 저해함을 인식해야 한다.

 

 

 

아동기에 문자나 셈에 대한 것을 정확히 학습하지 못하거나, 청소년기에 동료와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기술 등을 학습하지 못하게 되면, 성인기에 수행해야 하는 취업 및 결혼 등의 과업수행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수준을 고려한 기초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고, 청소년기에는 직업 및 사회생활 수행이 가능하도록 사회적응기술 및 타인과의 관계형성기술 등을 익힐 수 있어야 한다.

 

 

노년기에 발생되는 질병, 빈곤, 고독 등의 문제에 대처하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위엄을 지니고 살아갈 수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

 

 

 

 

 

 

■ 장애인복지서비스에 생애주기 관점을 도입하는 시도

 

 

 

장애인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강조하는 방향이다. 이것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의 관점보다는, 장애 발생 또는 그 이후 특정 인생 시기에 있어서 필수적인 발달상의 어떤 지원을 필요로 하는가를 강조하는 것이다.

 

 

수평적 팀 협력을 강조하는 방향이다. 특정 인생 시기에 개인이 필요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받기 위한 서비스 제공 시점에서, 관련 전문분야 간의 팀 협력이 강조되는 것을 의미한다.

 

 

수직적 팀 협력을 강조하는 방향이다. 장애인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다음 생애 발달단계로 이전할 때 전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서비스 계획을 연결시킨다는 연속성과 관련이 있다.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입각한 실질적 서비스가 도입됨으로써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생애주기별 욕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종합적 서비스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동시에 총체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통합적 접근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