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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비교해 볼게요.

by Sonic-owner 2024. 3. 30.

 

미국 학교사회복지사는 대부분 학군(school districts)단위로 고용하며(School of Social Work Association of America 홈페이지, 2014), 사회복지 석사학위 소지자로 학교 내에서 다 학제 팀의 일원으로 일한다. 이들의 주된 서비스 대상은 빈곤한 지역의 초ㆍ중등학교에 다니는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이지만, 최근에는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 근무하거나, 노숙 학생과 같은 특별한 인구집단과 일하기도 하고, 물질남용과 폭력근절을 위한 서비스에 적극 관여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썸네일

 

 

 

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미국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

 

 

미국 학교사회복지사는 대부분 학군(school districts)단위로 고용하며(School of Social Work Association of America 홈페이지, 2014), 사회복지 석사학위 소지자로 학교 내에서 다 학제 팀의 일원으로 일한다.

 

 

주된 서비스 대상은 빈곤한 지역의 초ㆍ중등학교에 다니는 빈곤학생과 장애학생이지만, 최근에는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 근무하거나, 노숙 학생과 같은 특별한 인구집단과 일하기도 하고, 물질남용과 폭력근절을 위한 서비스에 적극 관여

 

 

미국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안에서 학생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돕고, 학생의 학습능력을 방해하는 개인적, 사회 환경적 문제에 개입

 

 

사회복지사는 학생과 학교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평가, 개입하며, 학생의 건강문제,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 우울증, 자살 충동, 동료학생 간의 갈등과 폭력, 아동학대와 방임, 문화적 오해와 갈등, 학교에 대한 두려움, 빈약한 학교환경, 해로운 학교정책과 빈곤 등의 문제를 다룬다.

 

 

 

 

2) 미국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평가

 

 

첫째, 전문가로서 독립성과 권위가 약하고 역할이 모호하다.

 

 

둘째, 미국의 학교사회복지는 서비스 폭이 좁다는 한계가 있다.

 

 

셋째, 통합교육과 훈련이 부족하다.

 

 

 

2. 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영국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

 

 

1996년 개정된 교육법(the Education Act)은 만 516세까지 의무학령기에 속한 자녀가 의무교육을 받는 것을 부모나 양육자의 법률상 의무로 규정했으며, 교육복지사의 주 업무는 부모와 협력하여 학생의 정규출석을 지원하고, 불필요한 결석과 무단결석을 막는 것이라고 규정

 

교육복지 서비스는 학교와 입법기관, 자원기관들과 긴밀히 협조하여 학령기 아동의 학교출석을 지원하고 강제

 

교육복지사는 학교 안팎의 어려움이 아동의 학급 내의 문제나 결석 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파악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을 돕는 일을 한다.

 

 

특별한 욕구가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도탈락하거나 졸업한 학생의 교육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현재 영국 교육복지 서비스의 역할은 주로 학생 출·결석문제이지만, 점차 사회배제와 관련한 문제와 아동보호, 반사회적 행동, 아동고용, 범죄기록 검토, 대안교육과 정규학교 이외 배치, 건강과 안전, 위험도 측정, 난민신청자 자녀지원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2) 영국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평가

 

 

 

첫째, 교육복지 서비스에 대한 법률상 근거와 기준이 부족하므로 통일된 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둘째, 교육복지 서비스는 주로 저소득층 아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셋째, 교육복지 서비스는 주로 학생과 부모 등에 대한 개별적 접근을 하고 있다.

 

 

 

 

넷째, 교육과 보건, 사회서비스 간에 긴밀한 협조가 부족하다.

 

 

 

 

3. 독일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독일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

 

 

 

제도적 측면에서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청소년지원 영역에 속한다.

 

법적 토대는 사회법 제8(아동청소년지원법)이며, 이를 근거로 주마다 학교에서의 전문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고유한 법령과 지침, 규정 등을 정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서 아동청소년지원법의 일반 목적과 과제를 달성하려는 것으로, 학교에서 교직원과 함께 아동의 개별적사회적 발달을 지원

 

 

이때 사회복지사는 학생의 다양한 생활조건을 고려하며, 부적응 학생을 돕고 강점을 찾아 발전시키고, 자원을 연계하고, 생활조건을 발달시킴으로써 불이익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것에 이바지 함.

 

 

 

2) 독일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평가

 

 

독일은 역사적으로 분리하여 시행하던 학교의 교육영역과 청소년지원 영역을 1990년대 들어 체계적으로 통합한 이후, ‘학교 관련 청소년 사회복지사업’, ‘학교청소년사회복지’, ‘학교사회교육’, ‘청소년사회복지등 다양한 이름 아래 학교와 청소년지원부서 간의 협동 사업을 시행

 

이런 협동사업은 점차 학교사회사업(Schulsozialarbeit)’란 이름으로 통용되는 경향이지만, 아직도 프로젝트와 지원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고 서로 달라 혼란스러운 상황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문턱이 낮고 직접 이용하기 쉽다는 장점

 

학생들은 지역 청소년국에 가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보다 학교사회복지사를 찾기가 더 쉽.

 

이것은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와 의사소통을 형성하는 데 바람직하며, 사회복지사의 지원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혼자 근심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독일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정규직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폭행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 아동생활 환경을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개입할 권한과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

 

 

학교사회복지가 프로젝트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사회복지사가 한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통합과 협력이 수월하지만, 프로젝트 방식에서는 사회복지사가 자주 바뀌어 아동과의 신뢰관계를 만들기 어렵다.

 

 

학교사회복지의 담당 영역이 명확하지 않고, 교사와 사회복지사, 청소년국 직원 사이의 협조가 힘든 점도 개선되어야 할 점이다.

 

 

 

 

4.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내용

 

 

학생에 대한 상담 서비스

 

가정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교사와의 협력 활동

 

사례관리

 

정책 결정 지원과 행정 업무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평가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는 공식적 실천이 시작된 후 약 20년의 짧은 시간 동안 크게 발전

 

먼저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요보호 학생에서 일반학생으로 확대되었고, 실천관점도 학생 개인의 치료를 강조하는 의료 모델에서 잠재적 역량과 가족의 양육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는 발달 모델로 변화하고 있다.

 

UN아동권리협약의 영향으로 학생의 권리옹호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로 대두

 

 

학교는 지역사회복지관과 정신보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관련 조직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학교사회복지사는 종래의 심리상담 전문가의 역할 외에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연결하고 관리하는 정보제공자, 교육자, 옹호자, 연계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관리자로서 기능하게 된 것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는 이러한 질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업 주체와 지원 주체가 다양하여 지속성과 정체성에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사회복지가 시작 된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민간 기관과 정부 당국, 교육청 등 지원운영주체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었으며, 공동모금회 등 민간 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학교사회복지라는 이름으로, 교육청은 교육복지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수행해왔고, 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부르는 이름도 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지역사회 교육전문가’, ‘프로젝트 조정자’, ‘학교 상담사등 여러 가지이다.

 

 

이러한 상황은 안정적 예산 확보를 어렵게 하므로, 아동과 가족에 대한 지속적,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장애

 

 

또한 지역마다 서비스의 양적,질적 편차가 발생하고, 학교마다 사회복지사의 근무 환경과 처우가 달라 형평성 문제

 

실제로 이들은 대부분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있고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도 많지만, 법적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규정이 없고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분보장이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근무 상황이 계속될 경우 사회복지사는 소진되기 쉽다.

 

 

학교사회복지 외에도 학생과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서비스가 서로 연계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