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노화의 개념·영역 및 생물학적 노화에 대해 알아볼게요.

by Sonic-owner 2024. 1. 18.

 

 

인간의 삶의 과정은 역동적인 안정과 변화의 연속이 일어나는 발달과정이다. 발달과정은 유기체(organism)의 생물적 발달에만 국한되지 않고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까지 포괄한다. 노화(aging)는 발달과정에서 퇴행적 발달을 의미하는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체의 생물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점진적이고 정상적인 발달과정상의 변화로서 퇴행적 발달을 의미한다.

이하에서는 노화의 개념 및 영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노화의 개념과 영역

 

 

인간의 삶의 과정은 역동적인 안정과 변화의 연속이 일어나는 발달과정이다. 발달과정은 유기체(organism)의 생물적 발달에만 국한되지 않고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까지 포괄한다.

 

 

노화(aging)는 발달과정에서 퇴행적 발달을 의미하는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체의 생물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점진적이고 정상적인 발달과정상의 변화로서 퇴행적 발달을 의미한다.

 

 

발달은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적으로 분화, 정밀화, 통합되고 기능적으로 유능화되는 상승적 발달을 한다.

 

 

발달은 양적으로 감소하고, 구조적으로 단순화되며, 기능적으로 무능화되는 퇴행적 발달 모두를 포함한다.

 

 

노화를 논의함에 있어 나이 들어가는 것만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며, 생물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변하지 않고 동일하게 잔존해 있는 특성(staying the same)도 고려하여 이해되어야 한다.

 

 

 

 

 

 

 

 

노화의 안정성 고려를 의미한다.

 

 

노화의 상실과 획득, 쇠퇴와 성장, 부정과 긍정을 고려한다.

 

 

노화의 과정은 신체상태의 기능상실과 경험과 지혜가 확장되는 특성이 있다.

 

 

노화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일차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나 노화의 보편성과 개별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노화의 원인과 결과를 논의할 때는 유전과 환경, 내적요인, 외적요인을 동시에 고려한다. 노화를 유전적 프로그램에 의해 유발되는 외적 변화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으나, 내적 변화를 일으키는 외부의 환경적 요인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노화는 비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나,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점을 고려한다. 생물적 노화를 기준으로 볼 때 이미 노화가 진행되면 노화가 진행되기 이전의 상태로 회복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직업적 역할의 상실과 같은 사회적 노화는 원래상태로 회복이 가능하다.

 

 

노화는 질병과 함께 논의 되어야 한다.

 

 

노화는 인간에게 유해한 과정이고 노화의 진행은 죽음에 도달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노화는 질병과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

 

 

 

 

2. 생물학적 노화

 

 

 

 

 

 

 

 

 

썸네일

 

 

 

생물적 노화는 생물적 퇴화과정이 생물적 재생산과정을 능가하여 유기체 내에 퇴행적 변화가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생물적 노화는 신체적 노화와 생리적 노화의 두 가지 하위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신체적 노화는 신체구조와 기능의 쇠퇴로 인한 활력의 상실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상실하는 노화를 의미하며, 생리적 노화는 유기체의 기관, 조직체, 세포, 생체 등에서의 쇠퇴와 기능 저하의 의미도 갖는다.

 

 

생물적 노화는 외적요인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유전적 요인, 세포기능의 저하, 면역체계의 문제, 생체기능에 대한 통제력 저하, 신경계의 기능 저하 등과 같은 내적요인에 의해 주로 유발된다.

 

 

생물적 노화는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노화의 개인차를 인식해야 한다.

 

 

생물적 노화는 가용 신체 에너지의 감소, 신장 등의 신체구조적 변화, 순환기계 등의 내부 장기의 기능저하, 신체적 이동능력이나 일상생활능력의 약화 등과 같이 신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Rown & Kahn(1998)의 생물적 노화의 수준

 

 

 

 

 

 

 

생물적 노화의 수준은 최적의 노화(optimal aging), 통상적 노화(usual aging), 병리적 노화(pathological aging)로 구분되며, 생물적 변화뿐만 아니라 노년기의 심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생물적 노화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수용하고 이에 적응해 나가면 심리사회적 기능을 유지 또는 발전시킬 수 있으나 지나치게 생물적 노화에 집착하나 몰두하게 되면 심리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초래한다.

 

 

최적의 노화(optimal aging)

 

 

최적의 노화는 타고난 긍정적 유전발달 프로그램에 긍정적 환경요인이 작용하여 질병이나 장애상태에 이르게 되는 가능성이 매우 낮고 신체적 기능 저하도 거의 없는 최소한의 노화를 의미한다.

 

 

통상적 노화(usual aging)

 

 

통상적 노화는 긍정적 또는 중성적 유전요인과 부정적 환경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만성질환과 기능 제한을 초래하나 질병이나 기능 제한의 정도가 심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는 노화를 의미한다.

 

 

병리적 노화(pathological aging)

 

 

병리적 노화는 부정적 유전요인과 부정적 환경요인이 작용하여 심각한 수준의 만성질환과 장애를 초래하는 노화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