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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고용노동부는 청년들을 위해 이론 교육을 통한 숙련 형성과 자격 취득을 연계시키기 위해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 제도인 일학습 병행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by Sonic-owner 2024. 5. 13.

 

 

 

1. 일학습 병행 사업목적

 

 

ㅇ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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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학습 병행 사업내용

 

 

ㅇ 선정 대상

 

-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서류 심사 및 현장실사 후 선정)

 

 

ㅇ 학습근로자 조건

 

- 1년 이내 신규 입사자, 특성화고·대학 등 재학생

 

 

ㅇ 지원내용

 

-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현장(외)훈련 훈련비, 훈련장려금,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ㅇ 자격 부여

 

- 훈련 수료 후, 훈련성과 평가 -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3. 일학습 병행 사업추진체계

 

 

ㅇ 기업선정 - 훈련과정 개발 및 훈련과정 인정 - 현장(외) 교육훈련 - 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 - 자격부여

 

 

 

 

 

 

 

4. 일학습 병행 참여유형

 

 

ㅇ 재직자 단계

 

 

 (단독기업형)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JT) 실시

 

 (공동훈련센터형) 외부 전문훈련기관(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훈련(OFF-JT)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실시

 

 

 

ㅇ 재학생단계 

 

 

(고교단계, 특성화고 2~3학년 - 산학일체형도제학교)

 

-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 + 도제훈련을 통한 현장성 제고

 

 

(전문대학 단계, 전문대 2학년 -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 전문대 재학생(졸업반)을 대상으로 조기취업 유도

 

 

(대학교 단계, 4년제대 3~4학년 - IPP형)

 

- 3~4학년이 학기제 등 방식(2~6월)으로 장기현장실습 및 일학습병행 참여

 

 

 

ㅇ 후학습

 

(P-Tech)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 취득을 지원

 

 

 

 

 

 

5. 일학습 병행 주요특징

 

 

ㅇ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주도로 개발

 

ㅇ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ㅇ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ㅇ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 자격의 통용성 확보

 

 

 

 

 

 

6. 일학습 병행 문의처

 

 

ㅇ 한국산업인력공단(1644-8000)

 

 

ㅇ 일학습병행 홈페이지(www.hrdkorea.or.kr)